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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적임자” 열띤 홍보전/대권후보들 이미지 높이기 한창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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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현재론 신문 통해 당정책광고에 치중/본격 유세 대비 만화·비디오 준비분주/기업식 국민당 선전공세에 민자·민주당 긴장
대통령선거 길목에 선 여야정당과 각 후보들의 선전·광고전이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본격적인 선거전에 들어가면 보다 조직적인 형태로 인물에 초점을 맞춰 집중홍보가 진행되겠지만 지금은 주로 정치현안에 대한 각 당의 선전광고전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정당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선전방식은 신문광고를 이용하는 것. 지난 총선때 국민당이 정책광고를 처음 내 큰 히트를 한 이래 민자당과 민주당도 이를 따라 중요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비슷한 형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각 후보들은 정치광고에 대한 여론의 반향을 떠보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면 내놓게 될 비장의 무기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참신한 정책광고를 연쇄적으로 개발하면서 홍보효과를 톡톡히 본 국민당은 각종 새로운 선전기법을 개발,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다른 후보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대통령선거법 개정의견에는 텔리비전을 이용한 후보광고를 인정하고 있어 이 안이 채택될 경우 각 후보들의 TV선전전도 주목된다.
○…김영삼 민자당후보측은 당과 사조직의 2원조직으로 나눠 홍보작업을 준비중에 있으나 아직 마스터플랜이 만들어 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사조직인 중앙조사연구소나 「언론동향 분석팀」은 각각 홍보전에 뿌려질 자서전과 선전물을 광고회사와 연계해 만들고 있다.
이들이 보다 관심갖는 부분은 비디오와 만화제작. 87년 대통령선거 때는 비디오작품 「군정종식 김영삼」과 「만화 김영삼」을 수만부에서 수십만부를 뿌려 상당한 효과를 얻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각 방송사 등에 비축돼있는 김 대표의 젊은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영상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있는데 16㎜ 혹은 32㎜짜리 단막영화를 만들어 선거중에 상영할 예정이다.
민자당의 신문광고는 최근 경선전당대회,지자제 연기의 불가피성,6·29선언 홍보 등이 있었으나 야당보다 설득력이 다소 떨어졌다는 자체 판단을 하고 있다. 야당과 같은 공격성과 선동성을 자제하다보니 그렇게 됐다는 설명이나 짧은 글과 시원한 여백 등 시각성을 살리는데서 야당을 능가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많다.
김대중후보의 민주당은 지자제선거 실시시기에 관한 정치광고전에서 유권자들의 눈길을 끄는데 성공했다고 보고 비용이 과하더라도 신문광고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실시를 대선승리로 관건으로 보는 만큼 무엇보다 이에 대한 선전전을 강화한다는 것인데 선전문안을 가능한한 짧게하고 강하고 거친 구호보다 부드러운 호소조를 사용하라는게 김 대표의 주민이다. 김 대표의 경우도 비디오 선전물을 제작할 계획인데 그 주제를 「경제 대통령,통일 대통령」같은 새이미지의 김 대표로 잡을 것을 검토중이다.
○…국민당은 신문광고에 가장 많은 돈을 썼지만 양김씨에 비해 여론의 주목을 상대적으로 덜 받고 있다. 그래서 정주영대표로서는 돈을 주는 광고를 해서라도 이들과 경쟁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다른 두 당이 주로 중앙일간지를 상대로 광고전을 벌이는데 비해(건당 보통 2억여원 비용) 국민당은 지방지·경제지·일반잡지 등을 가리지 않고 해 지난 총선때 8종류의 신문광고에 40억원을 썼다.
민자·민주당이 자신들의 정책광고를 따라오는 듯하자 국민당은 새로운 광고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여름에는 전국 주요 해수욕장에 헬리콥터를 띄우고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국민당과 함께」라는 대형 현수막을 부착한다는 묘안을 짜냈다.
국민당은 이와 함께 시내버스와 개인택시·지하철이나 국철 및 터미널 안팎에 광고물을 설치해 유동인구를 겨냥한 홍보전도 펼칠 계획이다. 전형적인 기업식 선전광고 형태다.
이밖에 잠실 프로야구장 전광판 하단부에 「국민소득 2만불을 국민당과 함께」라는 내용의 광고물도 이번달부터 12월까지 부착키로 했다. 오는 15일부터 8월15일까지 국민당 청년당원들을 동원,제주도에서 임진각까지 종단하는 「통일대행진」도 유권자의 관심을 끌기위한 이벤트광고의 일종이다. 국민당의 이같은 새로운 광고기법이 다른 두 당을 자극,홍보전을 더욱 가열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선관위는 후보들의 이같은 움직임이 고유한 정당활동의 일환인 것으로 판단,아직까지 이를 규제하지는 않고 있으나 자칫 과열 홍보경쟁이 사전선거운동의 선을 넘어가지 않을 것인가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전영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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