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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비싼 소포만 강권하는 우체국 직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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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9면

해외에 소포를 보낼 때는 편지와 달리 내용물의 종류와 가격 등을 기록하기 위해 우체국 직원과 간단한 대화를 나누게 된다. 이 과정에서 우체국 직원은 언제나 소포의 배송 방법을 설명하며 비싼 소포를 강권한다. 내 경우는 이미 수차례 소포를 보낸 경험이 있어 이용하는 배송 종류를 마음속으로 정해놓고 있다.

그런데 며칠 전에도 같은 일을 겪었다. 소포를 꾸려 배송 방법을 선택한 후 요금을 치르려고 하자 우체국 직원은 다른 배송 방법을 선택하라고 권유했다. 나는 내가 선택한 배송 방법을 통해 보낸 경험이 있어 괜찮다고 했다. 그러나 직원은 내가 선택한 방법으로는 배송 조회가 되지 않으며 전달 시 수취인의 서명을 받지 않아 분실 위험이 있다고 했다. 게다가 보험이 포함되지 않아 분실 시 보상받을 수 없다는 등의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았다. 그 직원은 서비스라기보다 강압적인 태도로 대해 강매한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물론 우체국 직원은 고객에게 소포 배송 종류와 그 내용을 알려줄 의무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객이 싼 배송 방법을 택했다고 해서 분실 위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안전하고 정확한 배송을 기하는 우체국의 본분에 어울리지 않는 행위라는 생각이다.

권정현 서울시 노원구 공릉3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