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역 케이블 회사에 한국 방송 콘텐트를 공급하고 있는 '이매진아시안TV'(IATV)의 마이클 홍(38.사진) 사장이 미국 전국지인 USA투데이 머니섹션 1면을 장식했다.
USA투데이는 18일자(현지시간)에서 홍 사장을 '한류 전도사'로 소개하면서 그의 IATV가 아시아 관련 콘텐트를 공급하는 경쟁사 AZN이나 MTV아시아 보다 훨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홍 사장은 2003년 5월 뉴저지주 리지필드의 한 창고에서 직원 4명과 자본금 30만 달러로 IATV를 창업, 3년 반 만에 직원 50명을 두고 한국.중국.일본.인도.베트남 등 아시아권에서 제작된 드라마, 영화, 오락 프로그램을 하루 24시간 방송하는 중견 케이블TV로 키웠다.
서울에서 태어나 네 살 때 홀어머니를 따라 미국에 건너 간 홍 사장은 고교 2년 때 학교를 다니지 않았을 만큼 문제아로 자랐다. 우여곡절 끝에 뉴욕주립대에 진학, 철학을 전공하기도 했으나 이마저 중도 포기했다.
영화감독을 꿈꾸던 그는 연예기획사인 스펠링 엔터테인먼트, 닐슨 미디어리서치, 파라마운트 등 미국 굴지의 미디어업체에서 판매, 마케팅, 배급 업무를 두루 거치면서 자신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특히 스펠링의 유명 TV 프로그램인 '판사 주디'(Judge Judy)나, 워너브라더스의 '7번째의 천국'(Seventh Heaven)이 큰 인기를 끌게 된 데는 시청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프로그램 틀을 다시 짜고 배급망을 넓혔던 그의 공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0여년 동안 업계를 누비던 그는 2005년 케이블 TV 전문지인 '케이블 월드'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소수계 100인'에, '멀티채널'이 선정한 '40세 이하 영향력 있는 40인'에 각각 오르는 등 케이블 미디어업계의 실력자로 인정받았다.
IATV는 현재 미국 내 500만 가구와 연결돼 있으며, 연말까지 가입자를 1000만 가구로 늘릴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홍 사장은 "앞으로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물론이고 뮤직 비디오, 쇼프로그램 등 한국 콘텐트를 더욱 늘릴 생각"이라며 "한국 투자가들의 투자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뉴욕지사=정우성 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