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재옥 “민주당이 법사위·운영위 차지하겠다는 건 폭주 선언”

중앙일보

입력

지난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행사가 끝난 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행사가 끝난 후 자리를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17일 “국회가 협치하고 의회 정치를 복원하는 데 있어서 법사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야당이 차지하겠다는 것은 폭주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초선 오찬 등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를 또 독단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선언”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법사위와 운영위는 이번에는 꼭 민주당이 갖는 게 맞다”며 “법사위가 법적 절차, 입법 과정의 절차를 지연시키는 수준이 아니라 안 되는 수준으로 만들어 놨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와 같은 상임위 구조라면 법사위원장을 다수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 맡는 게 맞고 그게 이번 총선의 민심”이라며 “운영위도 역시 국회 운영은 다수당이 책임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전날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22대 국회 초반에 민주개혁의 깃발을 가장 높이 치켜올리자는데 최고위 컨센서스가 형성됐다”며 “권투도 1라운드가 중요하다. 개원 협상에서 법사위원장은 절대 내주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도 라디오에 나와 “극에 달했던 (여야) 갈등을 어느 정도 분산하자는 당내 목소리가 커서 법사위를 (여당에) 내놨었다”며 “그런데 결과물이 어땠는가. 모든 법안이 다 막혔고 협치는 실종되고 갈등은 더 극대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두 번 다시 똑같은 일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민생지원금엔 “실현 가능한지 정부가 검토할 것” 

이밖에 윤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정부에 ‘민생 회복 지원금’ 등 민생 회복 긴급조치를 제안한 것과 관련, “예산 마련 방안을 고민해야 하니 아마 정부가 그게 실현 가능한 이야기인지 검토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 대표 간의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야당이 많은 의석을 갖게 됨으로써 원만한 국정 운영을 하기 위해 여야 간 협치가 필요하다. 협치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는 차근차근 챙겨보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일부 언론에서 ‘박영선 국무총리·양정철 대통령 비서실장 기용설’을 보도한 데 대해선 “당은 사전에 알고 있지 못한 내용이고, 대통령실에서 검토한 바 없다고 입장이 나온 사안에 대해 당이 굳이 언급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