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1인당 25만원 지원금 제안…이게 왜 포퓰리즘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선거 때 약속한 민생회복지원금을 포함해 민생회복긴급조치를 제안한다”며 “이런 것은 포퓰리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와 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4ㆍ10 총선 당시 국민 1인당 25만원(가구당 평균 1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민생을 살리라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에 말로만 민생, 민생, 민생, 세 번 외친다”며 “중동 갈등으로 3고(고물가ㆍ고금리ㆍ고환율) 현상이 다시 심화하는데 정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생 회복 지원금 13조원, 소상공인 대출 이자 부담 완화에 약 1조원이 들어갈 것 같다”고 했다.

또 “저금리 대환 대출 2배 확대,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 4000억원을 증액할 필요가 있다”며 “소상공인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는데 약 3000억원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국민 다수에게 필요한 정책을 하는 것을 누가 포퓰리즘이라고 하나”라고 반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친다.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통한다”며 “그래서 이것은 우리 미래에 비추어 보면 마약과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총선 결과 입장 발표에 대해서는 “어제 대통령의 말씀을 들은 다음부터 갑자기 또 가슴이 확 막히고 답답해지기 시작했다”며 “어떤 분하고 통화하며 의견을 물었는데 ‘마음의 준비를 더 단단하게 하고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상황이 맞는 것 같다”며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