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외무부 "푸틴, 올해 중국 국빈방문한다" 공식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외무부가 9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올 하반기에 중국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의 중국 공식 방문에 대해 논평하면서 푸틴 대통령의 올해 방중 계획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 포럼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악수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해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 포럼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악수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날 외무부는 라브로프 장관이 시진핑 국가주석을 예방한 것과 관련해 “시 주석은 라브로프 장관의 중국 방문을 푸틴 대통령의 올해 중국 국빈 방문을 위한 포괄적인 준비의 중요한 단계로서 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 주석은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를 높이 평가하며 포괄적인 파트너십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발전시킬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을 드러냈다고 외무부는 전했다.

다만 푸틴 대통령의 중국 방문 날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리니궁 대변인은 "정확한 방문 날짜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앞서 라브로프 장관은 지난 8~9일 중국을 방문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 겸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과 회담을 가진 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했다. 이에 5기 집권에 성공한 푸틴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위한 막판 조율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대선에서 5선을 확정지은 푸틴 대통령이 첫 해외 방문지로 중국을 택해 5월 시 주석과 회담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는 5월7일 취임할 예정이다.

두 정상 간 최근 만남은 지난해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 정상포럼 계기에서 이뤄졌다. 푸틴 대통령의 5월 중국 방문이 성사된다면 7개월 만의 중·러 정상회담이 열리게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