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PK도 해볼만' 이재명 험지 개척…'안심 못해' 한동훈 텃밭 단속 [12일간 동선 분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4·10 총선을 이틀 남긴 8일 여야는 나란히 수도권 유세에 집중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경기·인천 11곳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인천 9곳을 돌았다. 촌각을 다투는 선거 막바지에 에너지를 수도권에 쏟는 건 걸린 의석이 많기도 하거니와 그만큼 수도권 판세가 백중세란 의미다. 선거 기간 두 사령탑의 발걸음을 톺아보면 각 당이 보는 판세와 선거 전략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중앙일보가 양당 홈페이지 등록 일정을 기준으로 지난달 28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이날까지 12일간의 이 대표와 한 위원장 동선을 분석했다. 한 위원장은 120곳, 이 대표는 59곳의 시·군·구를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 위원장은 서울 송파와 경기 김포·수원·오산·용인, 인천 연수 등 6개 지역을 각 3회씩 찾아 공을 들였다. 이 대표가 가장 자주 머문 곳은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5회)이었고, 여길 빼면 서울 강동·동작·서대문·성동·송파·영등포·용산·중구와 부산 진구, 인천미추홀구 10곳을 각 2회씩 방문했다.

“나는 서서 죽겠다”고 절박함을 호소 중인 한 위원장의 동선에서는 ‘험지’ 대신 ‘텃밭’이 여럿 눈에 띄었다. 강남 3구 중 하나인 서울 송파구를 세 차례 찾았을 뿐 아니라 서울 양천, 경기 성남(분당), 부산 해운대 등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을 두 번씩 방문했다. 공천 구도와 돌발 변수 등으로 초박빙 판세가 이어져 “마냥 안심할 수 없다”는 내부 평가가 나온 지역들이다. 한 위원장은 총 25개 시·군·구를 2회씩 방문하는 등 활동량에서 이 대표를 압도했지만, 야당세가 강한 곳을 개척하기보다는 박빙·우세 지역을 지키려는 듯 움직였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이천시 중리천로에서 송석준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이천시 중리천로에서 송석준 후보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의 경우 전체 유세 횟수는 한 위원장의 절반가량이었고, 12일 중 이틀(3월 29일, 4월 2일)은 아예 공개 일정을 안 잡기도 했다. 그러나 보수세가 만만찮은 지역을 여러 번 찾는 등 공격적으로 험지를 공략하겠다는 의도가 발걸음에 묻어났다. 이 대표는 서울에서 강동·동작·송파 등 강남권과 인근을, 부산에서는 보수 지지층이 많은 진구를 2회씩 방문했다. 4일 보수의 본진이라는 대구를 찾아 지원 유세한 것도 호남·제주를 건너뛴 한 위원장과 차별화된다. 이 대표는 당시 자신이 경북 안동 출신임을 언급하며 “이번 총선에서 경고는 해야 한다. 그게 윤석열 정권을 성공하게 하는 길”이라고 했다.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서도 이 대표가 공을 들인 흔적이 두드러졌다. 한 위원장은 수도권(77회) 다음으로 ‘캐스팅 보트’ 지역인 충청권(21회)과 PK(19회)를 비슷하게 갔지만, 이 대표는 수도권(39회) 외엔 PK(11회)에 집중했다. 'PK에서 해볼 만 하다'는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 외에 조국혁신당이 부산을 본거지로 정권심판론을 띄우면서 민주당도 ‘그냥 두고 봐선 안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총선 이후 야권 지형을 생각하더라도 조국혁신당의 움직임을 면밀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동작구 숭실대학교를 방문해 동작을에 출마한 류삼영 후보와 학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동작구 숭실대학교를 방문해 동작을에 출마한 류삼영 후보와 학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두 사람 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 호남은 안 찾았다. 이 대표는 그 이전까지 호남 일정에 집중했다. 한 위원장의 경우 효율적 동선 배분 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한 위원장은 제주를, 이 대표는 강원을 안 갔다.

선거운동 마지막 날에도 양당은 수도권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서울 11곳, 경기 17곳, 인천 3곳의 격전지 목록을 공개했다. 국민의힘도 “서울·경기 등 격전지를 중심으로 집중 유세하겠다”(이충형 중앙선대위 대변인)고 예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