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바오, 할부지가 널 두고 간다"…강바오, 일정 당겨 귀국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얼굴을 맞댄 푸바오와 강철원 사육사. 사진 에버랜드

유리벽을 사이에 두고 얼굴을 맞댄 푸바오와 강철원 사육사. 사진 에버랜드

푸바오의 중국 이동에 동행했던 ‘할부지’ 강철원 사육사가 5일 귀국한다. 강 사육사의 귀국은 당초 예정보다 일정이 앞당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푸바오와 중국 쓰촨성 자이언트판다보전연구센터 워룽 선수핑 기지까지 동행했던 강 사육사는 일정을 조정해 5일 한국으로 돌아온다. 다만 귀국 항공편과 시간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푸바오의 중국 이동을 하루 앞두고 모친상을 당했던 강 사육사는 귀국 후 가족들과 추모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에버랜드 측은 “혹시 모를 안전 문제로 강 사육사의 이동 동선이 노출되는 것이 걱정된다”며 “강 사육사가 안정적으로 추모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이런 가운데 강 사육사가 현지에서 푸바오에게 남긴 마지막 편지 내용이 중국 SNS를 통해 공개돼 눈길을 모았다.

강 사육사는“사랑하는 푸바오! 할부지가 너를 두고 간다. 꼭 보러 올 거야. 잘 적응하고 잘 먹고 잘 놀아라. 할부지가”라고 적었다.

강 사육사는 지난 3일 에버랜드에서 진행된 푸바오 배웅 행사를 마치고 푸바오와 함께 인천국제공항으로 이동했다.

중국으로 이동하는 동안 강 사육사는 20~30분 단위로 푸바오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했다. 강 사육사와 푸바오는 늦은 밤 쓰촨성 청두국제공항에 도착한 후 선수핑 기지로 이동했다.

강 사육사는 현지 매체들과 중국어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푸바오가 이제 막 도착해 중국 생활에 적응하진 못했지만 중국 사육사들의 기술이 매우 높고 그들이 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사육사는 귀국 후 에버랜드 주토피아로 복귀할 예정이다. 다만 모친상 등 개인적인 일정 등을 고려해 휴가를 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강 사육사는 2020년 7월 20일 푸바오 탄생 때부터 지금까지 가장 가까이에서 푸바오를 돌봐온 사육사로 ‘판다 할아버지’로 불린다. 푸바오를 위해 독학으로 중국어를 공부하기도 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도 에버랜드 환송 행사에 참석해 강 사육사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고 모친상에 애도를 표했다고 주한 중국대사관이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