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민주노총 탈퇴 종용’ 허영인 SPC 회장 구속영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허영인 SPC그룹 회장. 연합뉴스

허영인 SPC그룹 회장. 연합뉴스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조 탈퇴 강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허영인 SPC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허 회장은 검찰의 4차례 출석 요구에 불응한 이후 체포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 (임삼빈 부장검사)는 3일 오후 허영인 SPC그룹 회장에 대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전날 허 회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해 신병을 확보한 채 조사 중이다. 체포 기한이 내일(4일) 오전 8시께인 만큼,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구속 기한을 늘려 구체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허 회장은 2019년 7월~2022년 8월 계열사인 PB파트너즈 소속 제빵사들에게 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지회) 탈퇴를 종용하는 등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

허 회장은 지난달 18일, 19일, 21일 검찰의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 같은 달 25일엔 비공개 출석했지만, 가슴 통증을 호소하며 조사 1시간 만에 귀가했다. 검찰은 지난 1일 추가 조사를 위해 출석을 요구했지만, 허 회장은 건강상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이에 검찰은 전날 오전 8시께 서울 강남구 소재 종합병원에서 입원 중인 허 회장을 체포,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해 조사했다.

이에 대해 SPC는 이날 입장을 내고 검찰이 출석 일자를 조정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SPC는 “검찰의 무리한 체포영장 집행에 대해 유감”이라며 “검찰 조사를 회피하거나 지연하고자 할 의도가 전혀 없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