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소환 4차례 불응’ 허영인 SPC 회장 병원서 체포…민노총 탈퇴 종용 혐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허영인

허영인

파리바게뜨 노조 탈퇴 강요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허영인(75) SPC그룹 회장이 2일 검찰에 체포됐다. 허 회장이 지난달 18·19·21일과 지난 1일까지 네 차례 소환에 불응하자 검찰이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까지 발부받아 강제 수사에 나선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 임삼빈)는 이날 허 회장을 입원 중인 서울 강남의 한 병원에서 체포한 뒤 청사로 압송해 10시간 넘게 조사했다. 허 회장은 2019년 7월~2022년 8월 계열사인 PB파트너즈 소속 제빵사들에게 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지회) 탈퇴를 종용하는 등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동조합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특히 2021년 3월 지회가 자택 앞에서 시위를 벌이자 허 회장이 황재복 대표 등 SPC 임원진에 노조를 와해시키라고 직접 지시했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수사 중이다. 검찰은 당시 임직원들이 조합원을 상대로 인사 등에 불이익을 주면서 민주노총을 탈퇴시키고 대신 사측에 협조적인 한국노총 가입을 지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허 회장은 앞서 지난달 25일 검찰에 출석했지만 가슴 통증을 호소하며 1시간 만에 조사를 중단했다. 허 회장 측은 “(지난달 25일) 병원 치료를 받은 직후에도 다시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가겠다고 했었다. 다만 의료진이 만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22일 PB파트너즈 대표이사 출신인 황재복 SPC 대표를 구속기소했는데, 황 대표 조사 과정에서 허 회장이 부당노동행위를 지시하거나 보고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