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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조국 검색량 증가…'이재명 대 한동훈' 구도 흐려졌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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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구글트렌드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3월 검색량을 비교한 결과 조 대표의 검색량이 56으로 가장 높았다. 이 대표(41), 윤 대통령(31), 한 위원장(29)이 그 뒤를 이었다. 조 대표의 검색량은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줄곧 1위를 기록했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연합뉴스

구글트렌드는 특정 기간 특정 대상의 구글 검색량을 1~100 사이로 수치화한다. 키워드 검색량이 많아질수록 구글트렌드 수치도 증가한다. 2016년 미국 대선에선 대선 기간 구글트렌드 지표에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을 앞서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 대표와 조 대표만 두고 검색량을 살펴보면 조 대표의 검색량이 지난달 이틀을 제외하고 줄곧 이 대표를 앞섰다. 2~3월로 분석 기간을 넓히면 이 대표의 검색량이 2월 초엔 앞섰지만 조 대표가 창당을 선언한 2월 13일을 기점으로 조 대표의 검색량이 점차 이 대표를 상회했다. 조국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처음 공개한 지난달 15일 조 대표 검색량이 가장 높았다. 비례대표 1번인 박은정 후보자 남편의 전관예우, 비례 6번 김준형 후보자의 자녀 국적 논란 등도 검색량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구글트렌드로 살펴본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검색량 추이. 붉은색이 조 대표, 푸른색이 이 대표, 노란색이 윤 대통령, 초록색이 한 위원장의 검색량 추이다. 구글트렌드 캡처

구글트렌드로 살펴본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검색량 추이. 붉은색이 조 대표, 푸른색이 이 대표, 노란색이 윤 대통령, 초록색이 한 위원장의 검색량 추이다. 구글트렌드 캡처

조국당 지지율과 조 대표 검색량은 호응하는 모양새였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6~28일 전화면접 방식으로 전국 성인 1001명을 조사한 결과 조국당 지지율이 12%를 기록했다. 한국갤럽의 3월 1주차(지난달 5~7일) 여론조사에서 6% 지지율을 기록한 뒤 한 달 만에 지지율이 두 배가 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을 비교하면 3월 중 18일 동안 윤 대통령의 검색량이 한 위원장보다 많았다. 특히 지난달 20~23일 윤 대통령의 검색량이 많았는데, 해당 기간은 ‘대파 발언’(18일),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 사퇴(20일), 이종섭 전 호주대사 자진 귀국(21일) 등이 맞물린 시기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인천 계양역에서 출근 인사를 하고 있다.(왼쪽사진)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인천 모래내시장에서 유권자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8일 인천 계양역에서 출근 인사를 하고 있다.(왼쪽사진)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인천 모래내시장에서 유권자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전민규 기자

검색량에서 여권에선 윤 대통령이, 야권에서 조 대표가 두각을 보이는 것처럼 이번 총선의 ‘한동훈 대 이재명’ 대결 구도도 흐려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는 “지난달 ‘황상무 이종섭 리스크’가 여권의 악재로 작용하면서 윤 대통령이 이슈의 중심에 섰다”며 “야권에선 정권 심판론이 커지면서 이 대표보다 오히려 조 대표에게 관심이 쏠리는 추이였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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