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랑한다"에 3500만원 날릴뻔…은행원이 60대 피해 막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휴대전화를 보고 있는 사람. 뉴스1

휴대전화를 보고 있는 사람. 뉴스1

로맨스 스캠에 속아 거액을 사기당할뻔한 60대 여성이 은행 직원의 기지로 피해를 면했다.

2일 제주시농협 아라지점에 따르면 고정은 과장보는 최근 고객 A씨(60대)에게 감사 엽서를 받았다.

A씨는 엽서에서 "직원의 친절한 설명으로 큰 금액의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경찰서에도 신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매우 감사하다"고 했다.

A씨는 지난 3월 14일 아라지점을 찾아 창구에 앉은 고 과장보에게 "해외에서 지인에게 물품을 받으려는데 택배 이용료를 보내줘야 한다"며 3500만원을 송금해달라고 요청했다.

택배 이용료로 거액을 송금한다는 말에 사기를 직감한 고 과장보는A씨를 설득해 정확한 송금 목적을 다시 물었다.

이에 A씨는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보여주며 외국에서 보내는 물품을 받기 위해 송금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재빠르게 카카오톡 내용을 훑어본 고 과장보는 '로맨스 스캠'임을 확신했다. 한글로 소통한 카카오톡 내용 중에는 미국 달러가 가득 든 여행용 가방 사진과 함께 '사랑한다'는 말도 있었다.

처음 A씨는 고 과장보의 말을 선뜻 믿지 못했다. 그러나 A씨는 고 과장보의 안내로 근처 경찰 지구대로 향했고, 그제야 자신이 사기당할 뻔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지난 2월 초순 뜬금없이 날아온 카카오톡으로 처음 상대방을 접했고, 이미 두 차례에 걸쳐 한국 이름의 계좌와 외국 이름의 계좌로 총 1500만원을 송금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고 과장보는 "A씨가 사기라는 것을 알고 많이 속상해하셔서 더 큰 피해를 막아 다행이라고 위로해 드리고 앞으로 이런 메시지가 온다면 은행이나 경찰서로 가서 보여주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