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정부, 국민눈높이에 부족…전 억울" 대통령실과 선긋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일 오후 부산 연제구 연산역 앞에서 열린 지원유세에서 시민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일 오후 부산 연제구 연산역 앞에서 열린 지원유세에서 시민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우리 정부가 여러분 눈높이에 부족한 것이 있지만, 그 책임이 저에게 있진 않지 않으냐”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부산 해운대구 지원 유세에서 “제가 여러분이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면 (비대위원장직을 맡은) 97일 동안 어떻게든 바꾸지 않았느냐”며 “저는 큰 상처를 입어도 바꿔야 한다면 바꿨다”며 이렇게 말했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문제 조정을 적극적으로 요구한 본인 역할을 강조하면서 대통령실과는 거리를 둔 발언이다.

한 위원장은 이어 “저는 억울하다. 정치를 시작한 지 100일도 채 안 된 저에게 기회를 주신 적이 없기 때문”이라며 “제가 이렇게 사라지게 두실 거냐. 저를 일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부산진구 유세에서는 “정부·여당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게 있다면 말해달라. 제가 책임지고, 목숨 걸고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창원 지원 유세에서 “억울하다. 기회를 달라”는 말을 반복했다.

전날 한 위원장은 경기 성남 유세에서 “누군가는 이번 선거에서 저 한동훈을 보고 찍어줘 봤자 나중에 쫓겨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고 했다. 최근 국민의힘이 수세라는 여론조사가 이어지며 ‘한동훈 책임론’이 고개를 들자 이에 대한 반박이었다.

4·10 총선을 9일 남긴 이날 한 위원장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부산 10개 선거구와 경남 6개 선거구를 돌았다. 30분~1시간 간격으로 지원 유세를 하는 강행군이었다. 특히 그는 1992년 프로야구에서 롯데가 우승하는 데 크게 기여한 투수 염종석을 가는 곳곳마다 꺼냈다.

그는 부산 영도구 유세에서 “염종석 선수는 혼신의 힘을 다해 롯데를 우승으로 이끌었지만, 다 소진된 탓에 1992년 같은 기량을 다시 이뤄내지 못했다”며 “저는 염종석처럼 올 한해 다 소진되어도 상관없다”고 했다. 남구 유세에선 “염종석처럼 저희는 다음을 생각하지 않는다. 여러분을 위해 몸을 던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조(이재명·조국)심판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한 위원장은 해운대구 유세에서 “이재명·조국 대표가 정치하고, 유권자에게 표를 달라고 하는 건 자기가 감옥에 안 가기 위한 것”며 “그런 범죄자를 이 혼탁한 정치판에서 치워버리겠다”고 했다. 그는 부산을 배경으로 한 영화 『범죄와의 전쟁』을 거론하며 “‘깡패들 싸움에도 명분이 필요하다’는 대사가 나오는데, 이재명·조국 대표는 명분 없이 자기가 죄짓고 처벌받으니 대한민국에 복수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가운데)이 1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선셋비즈니스호텔 앞에서 주진우 부산 해운대갑 후보(왼쪽), 김미애 부산 해운대을 후보와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가운데)이 1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선셋비즈니스호텔 앞에서 주진우 부산 해운대갑 후보(왼쪽), 김미애 부산 해운대을 후보와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그는 연제구 유세에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쓰레기 같은 형수 욕설을 한 다음에 국민께 미안하다며 흘린 눈물이 악어의 눈물”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 대표가 유튜브 방송에서 “국민의힘이 읍소작전을 시작했다. 악어의 눈물에 속으면 안 된다”고 말한 것을 받아친 것이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부가가치세 간이과세자 적용기준을 연 매출 8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하겠다”며 “21대 국회에서 관련법을 처리할 것을 이재명 대표에게 제안한다”고 했다. 부가가치세 간이과세는 일반과세(10%)와 달리 세율이 1.5~4%로 낮다. 이 밖에도 ▶코로나 손실보상지원금 환수 유예 및 장기분납 ▶고용보험 임의가입을 통한 자영업자 육아휴직급여 지급도 약속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부산의 취업자 대비 자영업자 비중은 21.1%(2022년 기준)로 8개 특별·광역시 중 가장 많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한 위원장이 지키지도 못할 총선용 급조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