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일·필리핀, 중국에 맞서 남중국해 공동순찰 나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남중국해와 대만해협에서 미국의 중국 견제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일본·필리핀과 남중국해를 공동으로 순찰하고, 미 해병대의 전투 방식도 ‘중국 맞춤형’ 스타일로 바꿀 계획이다.

30일(현지시간) 미 폴리티코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미국에서 4월 11일 미·일·필리핀 3국 정상회의를 처음으로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세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에 대응하기 위한 3국의 합의 사항을 발표할 계획인데, 여기엔 남중국해에서 세 나라가 공동 해군 순찰을 실시하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미국과 필리핀은 과거에도 남중국해에서 공동 순찰을 진행한 적이 있다. 하지만 일본까지 참여한 3국이 공동으로 순찰에 나선 것은 유례가 없다.

폴리티코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반응을 촉발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평가했다. 남중국해의 약 90%가 자국 영해라고 주장해 온 중국은 최근엔 해안경비대가 필리핀 선박에 빈번하게 물대포 공격을 해 인명 피해까지 발생하고 있다.

미국은 또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와 일본·필리핀 간의 군사협력 강화에도 나선다. 일본 교도통신은 “4월 10일 열리는 미·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중국을 겨냥해 영국과 호주, 필리핀과 안전보장 협력을 확대하는 데 합의할 방침을 굳혔다”고 전했다.

미국은 중국과의 전투에 대비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은 상륙 작전부대인 해병대를 최전선에 배치하고 해병대가 레이더를 비롯한 전자 탐지장치에 감지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