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결박' 이미지 올리더니…판사 딸 '좌표' 찍은 트럼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맞붙게 될 조 바이든 대통령이 납치되는 듯한 연출 이미지가 담긴 영상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올렸다. 미 민주당 측은 "트럼프가 정치 폭력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9일(현지시간) 트루스소셜에 성조기와 함께 '트럼프 2024'란 스티커를 단 픽업트럭을 후방에서 찍은 영상을 올렸다. 이 차 후미엔 바이든 대통령으로 보이는 남성이 손발이 묶인 채 누워있는 그림이 붙어 있었다.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언론은 이 이미지에 대해 친트럼프 단체 사이에서 자주 유포돼 왔으며 온라인에선 차량 스티커용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루스소셜에 올린 영상 속 이미지. 픽업트럭의 후미에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손발이 묶인 채 납치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한 이미지가 붙어 있다. 사진 트럼프 트루스소셜 캡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루스소셜에 올린 영상 속 이미지. 픽업트럭의 후미에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손발이 묶인 채 납치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한 이미지가 붙어 있다. 사진 트럼프 트루스소셜 캡처

이를 두고 바이든 캠프의 마이클 타일러 대변인은 "트럼프는 정기적으로 정치적 폭력을 선동하고 있으며, 이제 사람들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교통 단속 도중 총격으로 사망한 뉴욕 경찰관의 유족을 찾아 위로하고 법 질서를 강조한 뒤 이런 이미지를 올렸다.

반면 트럼프 캠프의 스티븐 청 대변인은 "그 사진은 고속도로를 달리는 픽업트럭 뒤에 있던 것"이라며 자신들이 고의로 연출한 게 아닌 만큼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민주당원들과 미치광이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의 가족에 대한 비열한 폭력을 부추겨왔을 뿐 아니라 그를 겨냥해 사법 제도를 무기화하고 있다"며 맞받았다.

NYT는 "트럼프가 이런 이미지를 올린 것은 대선이 다가오면서 바이든에 대한 공격 수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 자신의 '성추문 입막음 돈 지급 의혹' 사건을 담당하는 후안 머천 판사의 딸의 실명을 밝히면서 그가 "광적인 트럼프 혐오자"란 주장을 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최근 머천 판사는 트럼프에게 재판 관련 증인과 검사, 법원 직원, 배심원 등을 비방하지 말라며 함구령을 내렸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함구령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수정헌법 제1조에 따른 권리를 침해하는 위헌적인 발상"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트럼프가 판사의 딸까지 공격한 데 대해 한 현직 판사는 CNN에 "판사에 대한 논평이 위협적이고 특히 그 가족을 향할 때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의 캠프는 니키 헤일리 전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의 지지자들을 공략한 영상 광고를 이날부터 소셜미디어 등에서 공개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이 광고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헤일리 전 주지사를 폄하하고 대선을 이기는 데 헤일리 지지층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모습이 담겼다. 또 광고는 "당신이 헤일리를 찍었다면 트럼프는 당신의 표를 원하지 않는다"며 "미국을 구하자. 우리와 함께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헤일리 전 주지사는 공화당 경선에서 중도 사퇴한 후에도 '트럼프 지지' 의사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상태다. 헤일리의 지지자 상당수는 트럼프 지지자들과 달리 온건·중도파 보수층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헤일리 지지층을 흡수할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 있지만, 바이든 대통령 측은 꾸준히 이들에게 구애를 보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