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균관대 11학번 구혜선 깜짝 근황…"마흔 한살에 최우등 졸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구혜선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 구혜선 인스타그램 캡처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11학번인 배우 구혜선이 '최우등 졸업'을 하게 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구혜선은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목표했던 최우등 졸업(Summa Cum Laude)을 하게 되어 기쁜 마음으로 글을 남긴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상실했던 시간 속에서 작은 성취를 하나씩 이뤄낼 수 있도록 도와준 성균관대 동학들과 교수님들의 은혜를 잊지 않겠다"며 감사를 표했다.

구혜선은 같은 날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성균관대학교 자유게시판에 '여러분 11학년 영상학과 구혜선이에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구혜선은 "오늘 최우등 졸업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인스타에 감사의 글을 올렸다. 누구보다도 성균관대 동학들에 감사하다"고 했다.

이어 "2003년에 대학을 다니다 자퇴했고 2011년에 다시 대학에 입학해 13년 만에 졸업한다는 것은 벅차게 기쁘지만, 이곳을 떠나야 한다는 사실에 마음이 먹먹하다"며 "서른일곱에 복학해 마흔하나에 졸업하기까지 4년 동안 우울의 강물 위를 둥둥 떠다닐 때마다 저를 힘껏 건져준 후배 여러분 정말 고맙다"고 재차 감사를 전했다.

그는 "어쩌다 우연히 배우로 데뷔하였으나 여기저기 얻어터지기 바빴고, 영화를 만든다고 맨땅에 헤딩할 적엔 나 스스로의 멍청함에 좌절했다"며 "운이 좋아 드라마 하나가 잘 되었으나 늘 이상한 사람으로 오해되는 것이 일상이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학교에 다시 오니 세상은 이전보다 훨씬 좋은 방향으로 달라져 있었다"며 "아무도 저에게 이상하다거나 멍청하다 하지 않았고 오해되는 일도 없었다. 오히려 열린 생각으로 바라봐줬다. 덕분에 저에게 발톱만큼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했다.

끝으로 "어떤 표창보다 기쁜 이유는 기쁨을 함께할 수 있어서이고 자랑해도 자랑스러워해 줄 후배들이 있어서다. 진심으로 고맙다"며 "늘 여러분을 응원하겠다. 함께 졸업하는 졸업생 여러분도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구혜선은 학사모를 쓴 사진과 성적표도 함께 공개했다. 구혜선은 4.5점 만점 중 4.27점의 학점을 얻었다. 그는 지난 2011년 성균관대학교 영상영화과에 입학했다. 학업과 연기 활동을 병행했으나 휴학했고, 지난 2020년 복학해 대학 생활에 집중해 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