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응급전문의도 "현장 떠날 것"…의협 15일 의대 증원 반대 집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사 단체의 반대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의사 단체와 전공의들은 집단행동도 예고하고 있다.

응급 전문의로 구성된 대한응급의학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응급의학과 전문의 일동은 정부가 초래한 응급의료 재난사태 위기단계를 맞이해 응급의학과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었고 이번 재난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환자를 살리려는 의사들로, 우리가 주장하는 것은 환자를 살릴 수 있는 제대로 된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며 "더 이상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응급의료 현장을 떠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의협은 설 연휴 전인 지난 7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고 집단행동 계획을 논의해왔다. 의협의 집단행동을 이끌 비대위원장은 김택우 강원도의사회장이 맡았다.

사진은 8일 서울 시내 한 대학교 의과대학. 뉴스1

사진은 8일 서울 시내 한 대학교 의과대학. 뉴스1

이날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의협) 산하 16개 시도 의사회는 오는 15일 전국 곳곳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의협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후 첫 단체행동이다. 이어 오는 17일 서울에서 전국 의사대표자회의를 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12일 오후 9시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의사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020년과 같은 의료대란은 없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6일 의대 증원 발표 후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꾸리고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가동했다. 7일 시·도 보건국장 회의를 열고 각 지자체별 비상진료대책상황실도 설치했다.

또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들이 총파업을 예고하자 보건의료 위기단계를 최고 단계(심각) 바로 아랫단계인 경계로 상향하고 의협 집행부에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를 명령했다. 또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 움직임을 보이자 집단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