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공의 86% "의대 증원하면 단체행동"…대형병원 27곳 포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왼쪽)과 의대생들이 지난달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의대증원 저지를 위한 제1회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의사 가운을 벗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뉴스1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왼쪽)과 의대생들이 지난달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의대증원 저지를 위한 제1회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의사 가운을 벗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일방적으로 실시할 경우, 대다수 전공의들이 단체행동에 나설 의향이 있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지난 2020년에도 전공의들의 파업으로 정부의 의대 증원 시도가 무산된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규모의 총파업이 현실화될지 이목이 쏠린다.

22일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55개 수련병원에서 진행한 설문조사를 취합한 결과, 정부가 의대 증원을 강행하면 단체 행동에 참여하겠다는 비율이 전체 응답의 86%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런 결과는 지난달 30일 열린 대전협 대의원총회 이후부터 지난 21일까지, 각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취합한 것이다. 대전협에 따르면, 전체 1만5000여명의 전공의 가운데 55개 수련병원에 속한 4200여명의 전공의가 조사에 참여했다.

조사에 참여한 병원 중 27곳은 병상을 500개 이상 보유한 대형병원이었다. 이중에는 이른바 ‘빅5’라 불리는 서울의 대형병원 중 2곳도 포함됐다.

대전협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27개 대형병원 중 일부 병원의 단체행동 참여 응답률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빅5 병원 2곳에서는 각각 85%, 80%의 전공의들이 참여 의사를 보였다. 서울 사립 대학병원 4곳의 응답률은 84%, 86%, 89%, 94%였다. 비수도권 사립 대학병원은 90% 이상 참여 의사를 보인 곳이 5곳에 달했다. 응답률이 각각 92%, 94%, 96%, 97%, 98%로 나타났다.

대전협은 “이번 설문은 각 수련병원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해 전달한 것이며, 본 협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진행한 것이 아니다”라며 “추후 추이에 따라 본 협의회에서 전체 전공의를 대상으로 의대 정원 확대 대응 방안 및 참여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단 대전협 회장(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은 “정말 의사가 부족한지부터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자료만 놓고 봐도 의사 수를 제외한 기대 여명, 암·심뇌혈관질환 치료가능사망률 등 여러 지표를 통해 대한민국 의료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임을 알 수 있다”며 “정확한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 공동의 거버넌스를 구축해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의대생들 단체인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와도 “긴밀히 소통하며 함께 대응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조만간 공식 비상대책회의를 갖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