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정식 경쟁자에 '부적격' 통보…비명 "검증마저 친명 사유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내년 4·10 총선을 준비하는 더불어민주당 내 공천 작업이 초반부터 잡음을 빚고 있다. 친(親)이재명계 핵심인 조정식 당 사무총장의 지역구(경기 시흥을) 예비후보자 적격심사에서 탈락한 경쟁자가 공개적으로 반발하면서다. 당내 비명계에선 곧장 “예비후보자 검증마저 친명계가 사유화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지난달 1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이 지난달 1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09년부터 2018년까지 경기 시흥시장을 지낸 김윤식 전 시장은 18일 민주당 후보검증위(위원장 김병기)로부터‘부적격 판정’을 통보받았다. 2020년 4·15총선 예비후보로 조 사무총장과 경쟁하던 당시 “공천확정 이후 당 공천 효력정지 가처분 등의 행위를 했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경기 시흥을을 ‘3인 경선 지역구’로 발표했다가 하루 만에 이해찬 전 대표가 이끌던 당 최고위 의결을 거쳐 ‘단수 공천 지역구’로 바뀌었다. 당시 지역구 4선 의원으로 당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조 총장이 단수 후보로 선정됐다. 경선 기회를 잃은 김 전 시장은 당에 대해 공천 무효소송과 가처분 신청, 위자료 청구 소송 등을 제기했으나 최종 패소했다.

김 전 시장은 19일 오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당에서 설명하는 (부적격) 이유는 경선불복 행위를 했다는 건데, 경선하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경선불복죄가 성립하는지 모르겠다”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결국 조정식 사무총장이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이런 짓을 한 것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며 “정상적인 당이라면 이런 행위를 한 자들에 대해 엄중한 경고와 징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식 전 시흥시장(가운데), 최성 전 고양시장(오른쪽) 등이 19일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부적격 판정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방송 캡처

김윤식 전 시흥시장(가운데), 최성 전 고양시장(오른쪽) 등이 19일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부적격 판정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방송 캡처

비명계도 지도부 비판에 가세했다. 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 등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은 이날 “김 전 시장에 대한 부적격 결정 사유를 보면 검증의 잣대가 공정한지, 더 나아가 친명에 의해 사유화된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 사당화에서 조정식 사무총장 당무 사유화까지,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는 사라지고 있다”며 조정식 사무총장과 김병기 검증위원장 겸 수석부총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당은 진화에 나섰다. 당 후보검증위는 즉각 공지를 통해 “김윤식 신청자는 2020년에 당의 공천 결정에 가처분신청뿐만 아니라, 민주당을 상대로 2년 6개월에 걸쳐 1억원 상당의 비용을 요구하는 민사소송까지 제기해 패소했다”며 “이는 일반 및 특별당규상 당의 결정을 현저하게 위반한 부적격 사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다른 지역에서도 예비후보자 검증 과정의 공정성 시비가 이어지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 경선캠프 출신 최성 전 고양시장도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5년 전 고양시장 재임 시절 ‘당정 협력 일절 불응’을 이유로 부적격 통보를 받았다”며 “나처럼 체계적으로 8년 동안 당정 협의를 한 사람 있으면 나와보라. 반명·비명을 향한 공천 학살의 시작이 아닌가 의심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