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네덜란드 순방 앞둔 尹대통령 "반도체 협력 대폭 강화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사진 대통령실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하루 앞둔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미국·네덜란드·일본과 반도체 산업 협력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AFP 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핵심 산업이 미국과 중국 경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혼란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한국은 앞으로 네덜란드를 비롯해 미국·일본 등 주요국들과 반도체 협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신기술 패권 확보를 위한 국가·지역 간 경쟁이 심화하면서 반도체 산업이 그 어느 때보다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반도체는 한국과 네덜란드 협력의 핵심(linchpin)”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과 네덜란드가 “경제는 안보와 동의어”라는 공통된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잘 조직된 제도적 틀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터뷰는 오는 11~15일 윤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앞두고 이뤄졌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7일 윤 대통령의 이번 국빈 방문의 핵심으로 세계적인 반도체 제조장비 업체인 ASML 본사 방문을 꼽은 바 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는 12일(현지시간) 빌렘 알렉산더 국왕, 피터 베닝크 회장 등과 함께 ASML 본사의 주요 생산 시설 현장을 시찰하고, 전문인력 양성, 차세대 기술 연구·개발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ASML 방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동행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