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텃밭 선거구 줄자 “부천 대신 강남 줄여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5일 제출한 22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에 더불어민주당이 발칵 뒤집혔다. 획정안에 따르면 선거구가 없어질 곳은 6곳인데, 이 중 4곳의 현역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6일 오전 조정식 사무총장 주재로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한 참석자는 “강남을 포함해 서울을 2석 줄이는 방향의 논의를 (여당에) 제안하려 한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인구수 대비 선거구 수를 강남 합구 주장의 근거로 들고 있다. 공직선거법상 인구기준일인 올 1월 말 기준 강남갑·을·병 총 인구수는 52만8900명인데, 이를 3개 선거구로 나누면 17만6300명이 된다.

획정위가 선거구를 줄이도록 한 경기 부천갑·을·병·정은 1개 선거구당 인구수가 19만7234명인데, “부천보다는 강남 지역구를 줄이는 게 맞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부천 지역구 의원은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합구 대상지인 전북 지역구 민주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의 정치적 이익만을 반영한 편파·졸속 조정안이며,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 죽이기 획정안”이라고 비판했다.

당내에선 “47석 비례대표제에만 집중하다 253석 지역구에서 국민의힘에 뒤통수를 맞았다”는 반응도 나온다.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추후 협상을 거쳐 획정안을 조정한 뒤 획정위에 재제출 요구를 할 계획이다.

비례대표제를 놓고선 당 지도부에서 연일 ‘현실론’을 주장하며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영진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권역별 비례대표를 통한 병립형이 지금 여야가 최소 합의할 수 있는 안”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