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정찰위성운용실 임무 착수”…당 중앙군사위에 보고

중앙일보

입력

북한은 지난달 22일 전날 밤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만리경-1호'의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달 22일 전날 밤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만리경-1호'의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이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에 설치한 정찰위성운용실이 임무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북한은 ‘만리경 1호’의 정식 정찰임무 개시일이 1일이라고 밝혔으나 별다른 동향을 알리지 않았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에 조직된 정찰위성운용실이 12월 2일부터 자기 임무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정찰위성운용실은 독립적 군사정보조직으로 자기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며 “임무 수행을 통해 획득한 정보는 당 중앙군사위원회 해당 상설집행부서에 보고되며, 지시에 따라 국가의 전쟁 억제력으로 간주되는 중요부대와 인민군 정찰총국에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노동신문의 이 같은 보도는 북한이 지난달 21일 발사한 정찰위성 ‘만리경-1호’가 정식으로 정찰 임무를 시작했단 뜻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북한 국방성은 정찰위성운용실 가동에 대해 “공화국(북한)의 전쟁억제력이 더 확고한 대비태세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명했다”고 노동신문이 전했다.

북한은 지난달 21일 밤 위성 '만리경 1호'를 발사한 후 이튿날인 22일부터 지속해 시험촬영을 진행했고, 관련 사진 자료들을 김정은 총비서에게 보고했다. 주로 한반도와 미국 내 주요 시설은 물론 괌과 하와이에 있는 군사기지 등을 촬영하곤 했다.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은 지난달 22일 “만리경 1호는 7~10일 간 세밀조종공정을 마친 뒤 12월1일부터 정식 정찰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