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종석 "총선 출마 뜻 굳혔다…지역구는 당과 의논 필요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총선 출마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날 임 전 실장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현재 총선에 출마하려고 마음은 굳혔다”며 “출마 지역구는 당하고도 의논이 필요한 문제여서 그걸 확정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임 전 실장은 호남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수도권을 지역구로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임 전 실장은 최근 창당 가능성이 제기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향해 “내부 여러가지 해야 될 이야기와 의견 차가 있다고 하더라도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잘 뭉쳐서 압도적으로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해 달라는 것이 보편적인 국민과 지지자들의 요구”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총선 성격에 대해 “가계부채, 물가, 국제수지, 경제성장률 뭐 하나 좋아지는 게 없다. 그래도 꼴을 갖춰가던 여러 민주주의 제도는 다 후퇴하고 있고 눈만 뜨면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며 “압도적으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자는 분위기에서 치러질 거라고 거의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임 전 실장은 지난 29일 법원이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주요 피고인들에게 유죄를 선고하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연루 의혹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너무 과도하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께서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거론하면서 ‘조직적으로 개입이 드러났다’고 하던데 사건을 짧게 보면 후보를 매수했다랄지 정책적으로 뒷받침을 했다 하는 부분은 다 무죄가 났다”며 “이번 재판 과정에서 무슨 기획이 있었거나 공모가 있었다는 건 하나도 드러난 게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 전 실장은 김 대표가 ‘수사가 중단됐던 문재인 전 대통령과 임종석(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국(전 법무부 장관) 이런 사람들에 대한 수사가 재개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저까지 얘기한 건 제가 정치인이 한 이야기니까 그러려니 하겠습니다만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끌어들여 조직적인 선거 개입이 있었다는 건 과도하고 본인을 너무 사랑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임 전 실장은 “그 당시에 청와대에 있었던 민정의 행정관이 김기현 당시 시장의 비서실장의 비위제보와 첩보를 보고받은 백원우 비서관이 반부패로 넘겼다”며 “반부패는 그냥 그걸 해당 경찰청 특수수사과로 이첩한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또한 “저희가 지방선거 때 저희만큼 중립 의지를 반복해서 대통령 엄명과 함께 표하고 그렇게 조심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고도 거듭 강조했다.

송철호 전 울산시장과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친분에 대한 언급에 임 전 실장은 “글쎄요. 까마귀 날았다고 배 떨어진 걸 자꾸 그렇게 얘기하면 될까”라고 반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