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과학수석·환경노동수석 신설 검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대통령실이 과학기술수석실 신설을 추진한다. 경제수석실 산하에 있던 과학기술비서관실을 과학기술수석실로 승격하는 것이다. 노동·연금·교육 개혁을 모두 주관해 왔던 사회수석실도 쪼개 환경노동수석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럴 경우 현행 6수석(국정기획·정무·시민사회·홍보·경제·사회) 체제가 8수석 체제로 확대 개편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3일 “과학기술수석 신설은 유력한 상황”이라며 “사회수석실도 구체적 방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개편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수석은 박근혜 정부에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을 다뤘던 미래전략수석이 문재인 정부에서 폐지된 뒤 약 6년 만에 부활하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개편에 나선 것은 집권 3년 차를 앞두고 국정과제 추진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라는 것이 대통령실 안팎의 평가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올해까진 3대 개혁 등 국정의 설계도를 그리는 업무에 매진했다”며 “내년부터는 분야별 어젠다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사회수석실 개편은 안상훈 사회수석이 약자복지와 지속 가능한 복지국가로 대표되는 윤 정부 ‘사회·복지’ 정책의 밑그림을 그려놓은 상황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직개편 차원에서 논의 중이다.

한편 안상훈 수석은 총선 출마 결심을 굳혔다고 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안 수석이 지난주 출마로 마음을 굳혔다”며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후속 입법 작업의 필요성 등 당의 요청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