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김포 서울 편입, 균형발전 역행…시급한 건 지방 거점도시"

중앙일보

입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뉴스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추진 중인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과 관련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해 거꾸로 서울과 수도권을 극대화하는 잘못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강기정 광주시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한국은행 등 여러 연구기관 발표에서 나온 것처럼 가장 시급한 것은 서울에 버금가는 지방 거점도시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강 시장 역시 "포석 수순이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며 "정부는 '지역 메가시티'를 먼저 추진하고 그다음으로 수도권을 어떻게 균형발전 정책에 맞춰 발전시킬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지방 거점도시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이달 안에 '달빛고속철도 특별법' 처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는 "광주와 대구를 연결하는 달빛고속철도 사업을 강 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모두 찬성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 여야 의원 261명이 공동 발의했다"며 "이 법안을 (여당이) 왜 추진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진 비공개 면담에서도 "특별법이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임오경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오는 16일 대구, 18일 광주를 잇달아 방문할 예정이다. 대구에서는 홍준표 시장과 만남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날 '김포 서울 편입'에 공개적으로 반대한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과 면담할 예정이었으나 유 시장이 약속 시간 직전에 취소하면서 만남이 불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