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GS칼텍스·포스코인터내셔널, 인니 팜유 정제사업 손잡았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12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서명식에서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왼쪽)와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GS칼텍스]

12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서명식에서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왼쪽)와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GS칼텍스]

GS칼텍스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인도네시아에서 팜유 정제 사업에 진출한다.

GS칼텍스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와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바이오원료 정제 사업 합작투자 서명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합작법인을 통해 2600억원을 투자,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에 팜유 정제 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총 30만㎡ 규모의 부지에 2025년 2분기 상업 가동을 목표로 내년 초 공사가 시작된다.

이번 바이오원료 정제 사업은 농장에서 생산한 팜 원유를 정제해 활용, 부가가치를 높이는 게 핵심이다. 팜 원유를 정제해 연간 50만t의 바이오원료 및 식용유지를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된 제품은 인도네시아 내수 시장뿐 아니라 한국·중국 등 인근 국가에도 수출된다.

팜유는 야자나무의 일종인 팜 나무의 열매를 압축해 짜낸 기름이다. 팜유를 한 번 더 가공해 정제한 제품은 식품·화장품·바이오에너지 등 실생활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팜 나무 생산국이다.

두 회사는 팜유를 생산할 때 발생하는 폐유 회수 설비 도입을 추진, 정제 시설에서 회수한 폐유를 활용한 바이오항공유 플랜트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공동 사업을 통해 GS칼텍스는 바이오연료 생산기술 활용 및 원료 수급 안정성을 확보하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바이오 원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사업 규모를 확장할 수 있게 됐다. 팜유는 친환경 바이오연료의 주원료다. GS칼텍스는 정유 사업을 넘어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 대응을 위해 바이오연료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는 “이번 공동 사업 추진으로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바이오사업 역량을 활용해 포스코인터내셔널과의 시너지를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향후 바이오 에너지·식품·유지화학 등 다양한 신사업 분야로 밸류체인(에너지 개발부터 가공·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연결하는 사업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