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 “수개표해야 국민 승복” 야 “선거 불복 밑자락 까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산망이 투·개표 조작이 가능할 정도로 취약하다는 국가정보원 보안점검 결과를 놓고 여야가 11일 상반된 시각을 보이며 맞붙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선관위가 투·개표 시스템마저 해킹에 무방비로 방치했다니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거짓말한 자들을 발본색원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민주당 정권은 그동안 수많은 의혹 제기에도 실태 파악조차 하지 않고 버텼는데, (선관위가) 선거 결과를 자신의 입맛대로 조작하기 위한 대역 음모 수단은 아니었는지 철저히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여당 내에선 ‘수(手)개표’ 주장도 힘을 받고 있다.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은 10일 페이스북에 “강서구청장 선거부터 수개표를 해야 국민이 결과에 승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선관위를 피감기관으로 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도 통화에서 “선관위는 수개표를 해왔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수개표가 아닌 투표분류기로 하는 개표”라며 “수개표라고 하려면 개표원을 둬서 그들이 투표지를 분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 발표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반발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달 22일에 점검이 끝난 내용을 굳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날 국정원이 발표한 걸 이해할 수 없다”며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하고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고질적 부정선거 음모론이 또다시 들고 일어난 것 아니냐. 불순한 의도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강선우 대변인도 전날 CBS 라디오에서 “윤석열 정권이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질 것 같으니 국정원을 이용해 선거 불복 밑자락을 까나, 그런 생각마저 든다”며 역음모론을 거론했다.

◆총선 사전투표함 CCTV 공개 검토=선관위는 내년 총선에서 모든 지역구 사전투표함·우편투표함 보관장소 폐쇄회로(CC)TV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전투표 조작 주장 등 부정선거 의혹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선 해당 CCTV 화면이 서울시선관위 청사 1층 현관 모니터로 24시간 시범 송출됐다.

선관위는 수개표의 경우 정치권 합의가 이뤄지면 시행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국정원의 보안 취약 지적과 관련해선 내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보완에 착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