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철 한전 사장 "전기료 ㎾h당 25원 올려야, 특단 자구책 곧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동철 한전 사장이 지난달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김동철 한전 사장이 지난달 20일 나주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이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에서 '전기요금 현실화·추가 자구책'을 동시에 내세웠다. 한전 경영 상황이 한계에 다다른 만큼 "적정 수준의 전기료 인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특단의 추가 자구책을 향후 2~3주 이내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0일 취임한 김동철 사장은 한전 62년 역사상 첫 정치인 출신 수장이다. 그에게 놓인 최대 현안은 한전의 경영 정상화다. 2021년 이후 한전의 누적 영업손실은 47조원 이상 쌓였고, 올 6월 말 기준 총부채는 사상 처음으로 200조원을 넘어섰다. 글로벌 에너지 위기 등으로 연료비가 크게 올랐지만, 전기요금은 그만큼 오르지 못해서다.

4일 세종에서 기자들과 만난 김동철 사장은 당면 과제인 추가 자구 대책, 전기료 인상 필요성 등을 수차례 강조했다. 지난해 이후 5차례에 걸쳐 ㎾h당 40.4원(39.6%)의 요금이 인상됐지만, 올 4분기 요금 인상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김 사장은 "전기요금이 인상되지 않고서는 한전의 재무 상황은 악화할 수밖에 없다"면서 "언젠가 회사채를 비롯해 (자금) 차입이 한계에 부닥칠 것이고, 전력 생태계도 붕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전도 국민 협조를 얻기 위해 내부적으로 뼈를 깎는 경영 혁신과 개혁을 추진해나가겠다"면서 "이미 발표한 26조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 계획이 있지만 이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조직 인력 효율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특단의 자구 대책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사장은 전기료 인상 규모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국회에 제출한 올해 기준연료비 인상 요인(㎾h당h당 45.3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기준연료비라도 인상하려면 (남은) 25.9원을 더 올려야 한다. 이 선에서 최대한 전기료를 올리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달 말 (정부의) 4분기 요금 인상 발표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한전에 따르면 전력 구매단가가 판매단가보다 높은 '역마진' 구조를 해소하기엔 갈 길이 멀다. 올 5~7월 들어 역마진 구조가 일시 완화됐지만, 최근 국제 연료가 급등으로 다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질적인 역마진 해소를 위해선 판매단가가 구매단가보다 22원 이상 높아야 한다는 계산이다.

이 때문에 전기료 인상의 전제로 꼽히는 인력 효율화, 추가 자산 매각 등을 담은 '2차 자구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앞서 한전은 25조7000억원 규모(2022~2026년)의 재무 개선 계획, 지난 5월 남서울본부 매각 등 추가 자구책을 잇달아 내놓은 상황이다.

김 사장은 "(추가) 자구책은 조만간 2~3주 이내에 발표할 계획이다.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규모의 인력 효율화 등의 계획이 담길 것"이라면서 "자구안을 아무리 짜내도 (자구) 규모는 부채보다 적지만,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한전의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전기료 추가 인상의 선제 조건으로 내세운 바 있다.

그 연장선에서 한국에너지공대(한전공대) 지원도 당분간 축소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에너지공대 지원·육성은 법에 규정돼 있지만, 한전이 정상적인 상황일 때 이야기"라면서 "부채가 누적되고 적자가 쌓인 상황에서 에너지공대에 대한 지원을 당초 약속대로 할 수 없다. 학사 일정과 연구 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지원 규모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