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모가지' 발언 논란에…신원식 후보 "야인시절 표현 유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육군회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육군회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과거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일부 과한 표현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25일 밝혔다.

신 후보자는 오는 27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 지난 2019년 9월 '태극기 집회'에서 '문재인 모가지를 따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한 데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신 후보자는 "야인 시절 개인 신분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방정책이 우리 국방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지적하는 취지였다"고 덧붙였다.

'12·12는 나라 구하는 일', '5·16은 혁명' 등 발언에 대해선 "쿠데타를 옹호한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신 후보자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쿠데타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해"라며 "5·16과 12·12에 대한 대법원 확정판결과 정부의 공식 입장을 100%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5·16 이후 대한민국이 농업국가에서 산업국가로 발전한 혁명적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과거 '2016년 박근혜 대통령을 파멸로 이끌었던 촛불은 거짓'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야인 시절 개인 신분으로 한 발언"이라며 "표현과 사상의 자유가 보장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는 다양한 정치적 견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발언은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관련된 다양한 허위사실과 과거에 있었던 수많은 촛불 거짓선동을 지적하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신 후보자는 과거 극우 집회 참석과 극단적 주장 등으로 정치적 중립성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안보 원칙주의자로서 안보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며 "취임하면 국무위원으로서 정치적 중립을 철저히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