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의겸 "한동훈 쪼는 모습 보니…이재명 영장 기각 확률 70%"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사진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이재명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영장 기각 확률 70%"라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저는 (전날 라디오) 방송에서 '이재명 영장 기각? 확률은 50대 50'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쪼는 모습을 보니 확률을 수정한다"며 "기각 70대 발부 30"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대표의 영장심사를 담당할 판사가 한동훈 장관과 대학 동기라고 주장한 것을 두고 법무부가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것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반박한 데 대해선 "한동훈 장관이 또 저에게 겁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취재하는 과정에서 '구멍'이 있었나 보다. 영장전담 판사는 93학번인데, 한동훈 장관과 같은 92학번으로 잘못 안 것"이라며 "애초에 이 정보를 준 사람이 서울대 법대 92학번 법조인인데, '나, 한동훈 장관, 영장전담 판사 모두 92학번 동기다'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조인대관을 확인해보니 한 장관과 영장전담 판사가 똑같이 73년생이고, 92년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걸로 나왔다. 믿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며 "한 장관이 또 소송을 걸어 올 게 분명하니, 제 '취재수첩'은 법정에 제출하겠다"고 했다.

또 "(제 발언 중) '한동훈 장관과 동기라는 점을 고려해 판사를 선택한 것'이라고 말한 것은 한 장관의 해석"이라며 "'유리한 판사를 선택했는데, 하필이면 한동훈 장관과 동기'라고 발언했고, 의미가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모든 걸 떠나, 저에 대한 한 장관의 각별한 관심이 놀랍다"며 "30분 가까이 라디오 인터뷰를 했는데, 그 가운데 딱 한마디를 놓치지 않고 문제를 삼았다. '돈봉투부스럭 거리는 소리'도 들을 수 있는 청력, 충분히 인정할 만하다"고 비꼬기도 했다.

그는 "하지만 그게 아닐 거다. 한 장관도 잔뜩 쫄아있는 것"이라며 "26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느냐 기각되느냐에 따라 자신의 운명도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속이 타들어가는 건 우리만이 아니라는 걸, 한 장관의 신경질적 반응이 입증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법무부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김 의원이 언급한 판사는 한 장관 대학 동기가 아니고 서로 일면식도 없다"며 "재판에 부당한 영향을 끼칠 의도로 공영방송에서 가짜뉴스를 유포한 것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