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에 고소당한 박민식 "또 친일 vs 반일 몰아가는 행태 실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전 대통령으로부터 고소를 당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법적 절차에 충실히 따르되 그에 따르는 수고로움은 나라를 바로 세우는데 감수해야 할 영광으로 생각하겠다”고 대응했다.

박 장관은 12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고소에 대한 입장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같은 내용을 대변인을 통해 공지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은 지난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 때 모습. 뉴스1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사진은 지난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질문 때 모습. 뉴스1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자신의 부친을 친일파로 지칭한 박 장관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고 이날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을 통해 밝혔다.

박 장관은 “저는 문 전 대통령 부친 문용형씨를 친일파로 일방적으로 몰아가거나 비판을 한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백선엽 장군이든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친이든 그 삶을 함부로 규정지어선 안 된다, 일제 강점기라는 아픔의 시대를 살았던 모든 사람들에게는 같은 기준, 같은 잣대가 적용되어야 한다”며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직 대통령이 법적 공격을 통해 또다시 반일 대 친일의, 정쟁으로 몰아가는 행태에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고소를 통해 도대체 무엇이 친일이고, 누가 친일파인지 보다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토론이 이뤄지는 계기가 된다면 망외의 소득이 될 것”이라고 적었다.

박 장관은 지난 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 전 대통령 부친은 (일제시대) 흥남시청 농업계장을 했는데, 친일파가 아니냐"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일제강점기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백선엽 장군이 친일파가 아니라는 취지로 주장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