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YTN 지분, 한전KDN·마사회 '통매각'…野 "민영화 시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서울 마포 상암동 YTN 본사 사옥. 연합뉴스

서울 마포 상암동 YTN 본사 사옥. 연합뉴스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이 5일 한국마사회와 ‘YTN 지분 공동 매각 협약’을 체결한다. 공기업이 소유한 YTN 지분을 한꺼번에 ‘통매각’ 하겠다는 것이다. “실질적인 YTN 민영화의 시작”이란 관측이 나온다.

정치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KDN은 5일 마사회와 YTN 지분 공동 매각에 합의한 뒤 금명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다트)에 관련 사항을 공시할 계획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YTN 지분 공동 매각과 관련해 현재 마사회 측과 마지막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공기업인 한전KDN은 YTN 지분 21.43%, 한국마사회는 9.52%를 각각 보유 중이다. 두 기업의 지분을 합치면 30.95%에 달한다. 이외 주요 주주로는 한국인삼공사(19.95%), 미래에셋생명보험(14.58%), 우리은행(7.40%) 등이 있다. 두 기업의 지분 매각 결과에 따라 YTN의 지배 구조는 완전히 바뀌게 된다.

YTN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본사 사옥과 남산 서울타워 등 알짜자산을 보유해 자산가치만 7000억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돼 시장의 관심을 받아왔다. 다만 그간 한전KDN과 마사회 두 기업이 각각 매각에 나설 것으로 예상돼, 입찰에 성공하더라도 지분 소유에 따른 경영권 프리미엄을 누리기 쉽지 않을 것이란 게 관련 업계의 관측이었다. 하지만 두 기업이 공동 매각에 대한 합의에 나서면서 공기업 소유 지분 매각 계획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YTN 공기업 지분 매각을 사실상의 ‘민영화’로 규정한 야권은 “윤석열 정부의 공영방송 길들이기 일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정부는 “두 공기업이 지금까지 YTN에 대한 경영권을 행사한 바 없으므로 민영화가 아닌 단순 지분 매각”이란 입장이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4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공기업 지분 매각은 정부의 공공기관 자산관리 효율화 방침에 따른 것으로 일각의 ‘공영방송 길들이기’ 주장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1월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한전KDN과 마사회가 보유한 YTN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정부는 매각 시기와 방법 등 세부 매각 방안은 두 기업이 결정하게 했다. 이에 삼일회계법인이 매각 주관사로 선정된 상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일회계법인은 조만간 지분 매각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입찰자 선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