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린벨트 내 백두대간 자연환경 복원한다…내년 시범사업 추진

중앙일보

입력

백두대간 지리산 천왕봉. 연합뉴스

백두대간 지리산 천왕봉. 연합뉴스

정부가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도로·터널 건설 등으로 훼손된 백두대간·정맥의 자연환경을 복원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환경부와 이런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개발 행위를 제한해 환경가치를 보존해왔지만, 훼손 지역에 대한 환경 복원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정부가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환경 가치가 높은 백두대간·정맥에 대한 환경 복원에 나선 것이다.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해 금강·설악·태백·소백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로, 총 길이는 1400㎞에 달한다. 여기에서 갈라져 나온 13개의 주요 산줄기가 정맥이다.

국토부는 백두대간·정맥의 능선으로부터 300m 이내 환경 복원이 필요한 사유지를 오는 12월까지 매수할 계획이다.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된 백두대간·정맥의 300m 이내 토지는 242㎢로, 개발제한구역의 6.4%를 차지한다. 서울 여의도 면적(2.9㎢)의 80배 수준이다. 토지 매수 예정 가격은 50억원 안팎이다.

이후 환경부는 내년부터 해당 지역에 대해 자연환경 복원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은 크게 소류 습지 조성 등을 통한 산림 훼손지 복원, 탄소흡수원 증진 수종 식재 등으로 이뤄진다.

정부는 이를 통해 도시 내 무분별한 개발 압력을 차단함과 동시에 탄소흡수원을 늘리고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오진 국토부 1차관은 “올해 복원 대상지를 선정하고 내년에 시범사업에 들어간 뒤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복원 신기술 개발, 전문인력 양성,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이어지는 녹색 신사업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