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불안한데 '아세안'은 수출 반등 신호 커진다…2위 시장 복귀

중앙일보

입력

지난 1일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 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1일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 하는 모습. 연합뉴스

중국에 드리워진 수출 먹구름이 여전한 가운데 또 다른 수출 거점인 '아세안'(ASEAN)의 반등 신호는 커지고 있다. 미국을 제치고 2위 수출 시장에 복귀하는 한편, 대(對) 베트남 수출이 10개월 만에 '플러스'(+)를 기록하면서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8월 전체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줄면서 11개월 연속 역성장을 이어갔다. 석 달째 무역 흑자에도 수출 전선의 부진은 여전했다. 특히 디플레이션 우려에 부동산 위기까지 겹친 '1위 시장' 중국으로의 수출은 15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다만 대 아세안 수출이 개선되면서 한국의 주요 수출 라인업인 중간재가 살아나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지난달 아세안으로의 수출은 96억 달러로 1년 전보다 11.3% 줄었다. 하지만 수출액 기준으로 지난해(108억2000만 달러)에 이어 역대 8월 기준 2위를 차지했다. 감소 폭도 지난해 10월(-5.7%) 이후 최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아세안은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미국(89억6000만 달러)을 제치고 다시 수출액 2위 자리에 올라섰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품목별(1~25일 기준)로는 반도체(-18.2%) 등의 부진은 이어졌지만, 무선통신(19%)·디스플레이(20%) 수출이 늘어나면서 회복세를 보였다. 산업부는 "주요 기업의 신제품 출시에 따른 디스플레이 관련 기자재 수요가 증가했다. 무선통신 수출도 부품 중심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특히 아세안 내 최대 무역 파트너인 베트남으로의 수출은 1년 전보다 4.3% 늘면서 '파란불'이 들어왔다. 지난해 10월(1.1%) 이후 처음으로 수출 증가세로 전환한 것이다. 석유제품(66.7%)과 디스플레이(20.3%), 무선통신(1.4%) 등이 호조를 보였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아세안의 반등은 수출 '상저하고' 전망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국내 가전·모바일 기업의 생산 기지 역할을 하는 베트남 등은 글로벌 IT(정보기술) 업황을 보여주는 '바로미터'로 꼽힌다. 지난달 대 미국(2.4%), EU(유럽연합·2.7%) 수출이 나란히 회복된 것과 맞물려 향후 흐름이 나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베트남의 대세계 수출 증감률도 지난 4월 -16.4%에서 7월 -1.7%로 반등하는 모양새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최종 수요국인 미국·EU 상황이 개선되면서 한국에서 아세안으로의 중간재 수출이 늘었다"면서 "글로벌 경기가 조금씩 원위치하면 중간재 수출 국가의 회복세도 빨리 나타날 수 있다. 반도체 경기가 4분기부터 좋아진다는 예측이 많은 만큼 연관 IT 품목인 디스플레이·컴퓨터 수출 등도 다 함께 좋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