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범도 흉상 논란에 또 입 연 文 "대통령실 나서서 정리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전 대통령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나서서 정리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며 “철거 계획을 철회해 역사와 선열에 부끄럽지 않게 해주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21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21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 전 대통령은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역사에 부끄러움과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 다시 글을 올린다”며 이처럼 썼다.

그는 “독립 영웅 다섯 분의 흉상을 육군사관학교 교정에 모신 것은 우리 국군이 일본군 출신을 근간으로 창군된 것이 아니라 독립군과 광복군을 계승하고 있으며, 육사 역시 신흥무관학교를 뿌리로 삼고 있음을 천명함으로써, 국군과 육사의 정통성을 드높인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흉상 철거는 역사를 왜곡하고 국군과 육사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스스로 훼손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 “일제의 탄압으로 만주에서 연해주로 쫓겨나 소련 땅에 의탁하지 않을 수 없었던 독립군 부대의 간난신고는 풍찬노숙으로 떠돌면서도 무장독립투쟁을 계속해 나가려는 불굴의 의지의 표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 시기 불가피했던 소련과의 협력을 이유로 독립전쟁의 위업을 폄훼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 남루하고 편협한 나라로 떨어지는 일”이라고 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흉상 이전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하자고 얘기하지는 않겠다”며 “다만 어떤 것이 옳은 일인지 생각해봤으면 좋겠다”고 비공개회의에서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달 27일에도 “대한민국의 뿌리가 임시정부에 있듯이 우리 국군의 뿌리도 대한독립군과 광복군에 있음을 부정하는 것이냐”며 “여론을 듣고 재고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니 부디 숙고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문 전 대통령이 글을 게시한지 30분도 되지 않았을 때 글을 따라 올리며 “문 전 대통령은 육사의 흉상 이전을 둘러싼 역사 논쟁에 입을 열 자격이 없다”고 반박했다.

장 최고위원은 “군의 대북 주적관을약화시키고, 북한과 중국·소련의 잘못을 덮어 북·중·러 중심의 역사관과 세계관을 군대와 국민에게 심으려 했던 원죄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이 현실 정치에 개입해 분란을 일으키기 전에, 하루가 멀다 하고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북한을 보며 뭐라도 한마디 해보시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