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흰우유 가격 또 오른다…서울우유, 10월부터 출고가 3% 인상

중앙일보

입력

29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나100%’ 우유. 연합뉴스

29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나100%’ 우유. 연합뉴스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에 따라 흰 우유 제품 가격이 오른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오는 10월부터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 3% 인상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낙농진흥회가 오는 10월부터 마시는 우유에 쓰는 원유(음용유용 원유) 가격을 L당 88원(8.8%) 인상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낙농진흥회는 10월부터 음용유용 원유는 L당 가격을 88원 올려 1084원으로 인상하고, 치즈 등 가공 유제품의 재료인 ‘가공유용 원유’는 L당 87원 올려 887원으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번 출고가 인상에 대해 “원유 기본가격 인상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등 어려운 상황임에도 소비자 물가 안정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인상 폭을 최소화하기로 했다”며 “해당 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2000원대 후반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원윳값이 8%대로 올랐음에도 출고가를 3% 인상하기로 한 것은 정부의 권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원윳값 결정 이후 유업체와 만나 과도한 가격 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L당 3000원 아래…매일·남양도 인상폭 검토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등 다른 유업체들도 인상 폭을 논의하고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최소폭으로 인상하려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양유업 관계자도 “물가 인상으로 인한 국민의 염려를 충분히 이해하며, 가격 인상 수준과 시기를 다각도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사도 흰 우유 판매가격을 인상하되, 폭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농협은 소비자 물가 안정과 우유 소비량 증대를 위해 오는 10월부터 전국 하나로마트 매장의 흰 우유 대표 품목 1팩(900mL 또는 1L)을 2980원 이하로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는 “농협 하나로마트는 전체 소매우유 시장의 약 11%를 점유하는 주요 판매처 중 하나”라며 “흰 우유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가계 부담을 최소화하고 우유 소비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