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체부 ‘K북 비전’ 선포…1인·중소출판사 지원, 웹소설 작가도 키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문화체육관광부는 1인·중소출판사의 제작 환경을 개선하고 웹소설과 그림책 등 유망한 분야의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출판산업 성장 지원 대책을 15일 발표했다. 창업 초기 단계의 출판사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을 구축하고, 출판 콘텐트 발굴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성장 분야인 웹소설의 성장을 이끌 프로듀서와 작가 등 인력 양성을 확대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번역 지원도 새로 추진한다. 웹소설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웹소설 시장은 2020년 7415억원에서 지난해 1조850억원(추정) 규모로 확대됐다. 이와 관련해 이달 중 민관 합동 협의체를 구성해 웹소설 표준계약서 도입을 검토하고 불법유통을 막을 정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한 시각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강화한 전자책 뷰어도 새로 개발할 방침이다. 올해부터 한국 그림책의 해외 도서관 보급과 한국 그림책 번역대회도 지원하고 있다.

문체부는 ‘K-콘텐트 불법유통 근절 관계부처 협의체’를 구성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외교부·법무부·방송통신위원회·경찰청 등 범정부 간 협업 및 대한출판문화협회·한국출판인회의·한국전자출판협회·한국웹소설협회 등과의 민관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