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개월만 복귀한 中 왕이 신임 외교부장 첫 공식 행보…튀르키예 외무장관 만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5일(현지시간) 친강 전 중국 외교부장의 면직으로 외교부장에 다시 임명된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26일 첫 공식 행보로 튀르키예 외무장관과 만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왕이 위원은 튀르키예 앙카라에서 하칸피단 외무장관을 만나 "중국은 튀르키예 새 정부와 함께 전략적 상호 신뢰와 전략적 협조를 강화하고, 영역별 협력을 심화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양국은 정부 간 협력위원회 등 메커니즘을 잘 이용해 '일대일로'와 튀르키예의 중간 회랑(Middle Corridor) 계획이 깊이 맞물리게 촉진해야 한다"며 "에너지·교육·문화 등 영역의 협력도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5일 외교부장에 다시 임명된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AP=연합뉴스

25일 외교부장에 다시 임명된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AP=연합뉴스

왕 위원은 "중국은 양질의 터키산 상품을 더 많이 수입하고, 양국 기업이 무역 대금 결제에 상호의 화폐를 사용하는 방식을 지지하며, 더 많은 중국 기업이 튀르키예에 투자하도록 독려하고자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튀르키예와 유엔(UN)·주요 20개국(G20)·상하이협력기구(SCO) 등 다자기구의 틀 안에서 협력하고, 신흥시장 국가의 목소리를 함께 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피단 장관은 "튀르키예는 중국의 발전을 비방하고 억제하는 것에 반대하고, (중국과) 손잡고 '일대일로'를 함께 건설하며, 경제·무역·에너지·항공·여행 등 영역별 협력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튀르키예 외무부를 인용해 두 사람이 우크라이나의 최근 상황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도 전했다.

왕 부장의 튀르키예 방문은 재취임 전부터 예정됐다. 중국 당국은 왕 부장이 나이지리아, 케냐,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해외 순방 목적으로 튀르키예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튀르키예를 방문하기 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BRICs(브릭스,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공) 고위급 안보 회의에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