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사고 "대안학교 전환 계획, 원점 재검토"

중앙일보

입력

민족사관고등학교 전경. 중앙포토

민족사관고등학교 전경. 중앙포토

자율형사립고(자사고)인 민족사관고가 대안학교로의 전환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민족사관고(민사고)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중앙일보 최초 보도 후 여러 언론에서 기사화 된 대안학교 전환과 관련해 확정된 사안은 없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앞서 18일 민사고가 안정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대안학교 전환을 추진 중이며 전환 절차 등을 강원도교육청에 문의했다고 보도했다. 교육계 반응은 엇갈렸다. “정권에 따라 지위가 흔들리는 자사고의 불가피한 선택”이란 반응이 나왔지만, “자사고 지역인재 의무 선발을 피하려는 꼼수”란 지적도 있었다.

관련기사

민사고 측은 “경영진은 교육 철학을 지켜낼 수 있는 입지가 점점 좁아짐에 따라 대안학교라는 가능성까지 고민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언론 보도 후 학내 구성원들이 학교 미래에 관해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요청함에 따라 영재학교, 대안학교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시 말해 대안학교 전환 가능성은 여전히 남겨두지만, 영재학교 전환 등 다른 선택지도 열어두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정부가 자사고를 존치하기로 결정했는데도 민사고가 다른 학교 유형으로 전환을 추진하는 이유는 정권에 따라 지위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가 자사고 폐지를 추진한 것처럼 향후 정권에 따라 또다시 위기를 겪을 수 있다. 또 자사고에 비해 대안학교나 영재학교가 교육과정 운영의 재량권이 크다는 점도 전환을 추진하는 이유다. 게다가 정부가 자사고를 존치하기로 하면서 지역인재를 20% 의무 선발하도록 하면서 재량권이 더 줄었다.

다만 민사고 측이 언급한 영재학교 전환이 실제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현재 영재학교는 전국에 8곳이 있는데 모두 국·공립 학교다. 사립학교가 영재학교로 지정·설립된 사례는 없다. 또 8곳 모두 이공계 위주(과학영재학교 6곳, 과학예술영재학교 2곳) 교육을 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인문학을 강조하는 민사고가 어떤 유형의 영재학교가 될 수 있을지를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