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200만원 내면 로또 1등 보장…'첨단분석' 속여 11억 챙긴 일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로또 복권. 연합뉴스

로또 복권. 연합뉴스

로또 당첨보장 번호제공 사이트를 개설해 회원들을 속여 11억여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남동경찰서는 사기와 범죄단체조직 혐의로 총책 30대 남성 A씨를 구속했다고 18일 밝혔다. 또 범행에 가담한 직원 35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입건했다.

A씨 등은 2021년 2월부터 지난 5월까지 로또 당첨보장 번호제공 온라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회원 200여명에게 총 11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이들은 총책 아래 관리직과 팀장급으로 나눠 조직을 구성한 뒤, 회원 등급별로 회비액수를 달리해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가장 높은 단계의 회원 가입 시 로또 당첨확률이 더 높은 번호를 받을 수 있다고 속였다. 가장 낮은 등급인 회원에게는 7만7000원을 받았으며, 최고 등급인 ‘마스터’의 경우 1200만원까지 받았다.

이들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로또 당첨 분석 프로그램이 첨단분석기라고 속였으나, 홍보한 분석 프로그램은 전혀 로또 당첨번호를 예측할 수 없었다.

A씨 등은 피해자들이 온라인 단체대화방을 개설한 뒤 단체로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수사에 나선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은 최근 A씨가 차려놓은 인천 소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PC 등 관련 증거물을 확보한 뒤, A씨 등의 범행을 확인했다. 이후 총책 A씨에 대해 구속영장 신청 후 범죄수익에 대해 기소 전 추징보전 신청했다.

또 A씨 등이 조직적으로 범행을 계획해 실행했다고 판단해 로또 관련 사기 범행으로 인천에서는 처음으로 범죄단체조직죄를 적용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 피해자들의 고소가 이어지고 있어 피해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여죄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