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툼 끝에 동급생 살해한 여고생…"도망 염려" 구속영장 발부

중앙일보

입력

다툼 끝에 동급생 친구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여고생이 14일 구속됐다.

대전지법 설승원 영장전담 판사는 이날 살인 혐의를 받는 A양(17)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도망할 염려가 있고 소년으로서 구속할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A양은 지난 12일 정오쯤 대전 서구에 있는 친구 B양의 자택에서 B양을 때리고 목을 졸라 숨지게 한 혐의로 긴급 체포됐다.

같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었던 이들은 평소 친분이 있었던 사이였다. 범행 당일 A양은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려고 B양의 집을 찾았다가 다툼 끝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A양은 B양이 숨지자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이후 경찰에 직접 신고했다.

그는 1년여 전인 지난해 8월, B양과의 문제로 학교폭력 대책심의위원회에 회부됐다.

심의 결과 A양이 학교폭력을 가한 사실이 인정돼 둘 사이 분리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에도 이들은 SNS 등을 통해 서로 연락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양은 경찰에서 "친하게 지냈던 친구에게 절교하자는 말을 듣고 물건을 가져다주러 갔다가 싸우게 됐다"고 진술했다.

이에 대해 B양의 유족들은 "이동 수업 때마다 A양을 마주치는 것을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워했다"며 친하게 지냈다는 것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학폭위 결정을 당사자 모두 받아들여 행정심판 없이 종결된 사안"이라며 "학교 측에서는 두 학생의 관계가 상당 부분 회복됐던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