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검찰, ‘돈봉투 의혹’ 송영길 일정 관리자 압수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의 ‘돈 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당 대표 경선 당시 송영길 후보의 일정 관리를 맡은 전직 비서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14일 오전 송 전 대표의 전 비서관 이모씨의 주거지 등에 검찰과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금품 수수자 의원을 특정하는 과정에서 촘촘한 사실관계 재구성을 위해 일정 관리자를 압수수색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의 당선을 목적으로 현금 9400만원이 살포되고, 송 전 대표의 정치 컨설팅 비용 9240만원을 송 전 대표의 외곽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가 대납했다는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전당대회 전인 2021년 4월 28일과 29일 300만원씩 든 돈 봉투가 윤관석 의원을 통해 최대 20명에게 살포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돈 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의심되는 29개 의원실의 국회 본관 출입기록을 제출해 달라고 국회 사무처에 요청했다가 거절당하자 지난달 5일 국회 사무처를 압수수색했다.

이어 지난달 국회의원 보좌관 등 10명의 출입기록 제출을 요구한 것도 거부당하자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강제수사를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