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원희룡 놀부 심보…백지화한다고 진실 사라지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것에 대해 "치기마저 느껴지는 장관의 백지화 선언이 바로 백지화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연 최고위 회의에서 "면피하겠다고 애먼 양평군민을 볼모로 잡는 것"이라며 "수년간 논의하고 수조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은 장관이 정치생명 운운하면서 즉흥적으로 백지화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7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7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김건희 일가의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이 일파만파다. 양평고속도로 종점 이전 의혹이 커지니까 장관이 갑자기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며 "놀부 심보도 아니고 참 기가 막힌다. 내가 못 먹으니까 부숴버리겠다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백지화한다고 해서 그 오염된 진실이 사라지겠느냐. 고속도로 종점이, 노선이 왜 바뀌었는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양평고속도로 원안 추진을 위해 원안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싣겠다"며 "국토부는 양평고속도로 백지화를 백지화하고 원안대로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전날 양평고속도로 사업을 둘러싸고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제기되자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원 장관은 "민주당의 선동 프레임이 작동하는 동안 국력을 낭비할 수 없다"며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사업 추진 자체를 백지화한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종 백지화 결정을 독자적으로 내렸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물론"이라며 사업 중단에 앞서 윤 대통령과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제가 공약을 만든 정책본부장이기도 하고, 대통령을 흠집내기 위해 여사님을 계속 물고 들어가는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 프레임"이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장관은 정치적 책임까지도 지는 것이고, 책임을 묻는다면 인사권의 책임까지도 각오하고 고뇌 끝에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