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권석천의 컷 cut

‘범죄도시’ 마석도가 매력적인 이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범죄도시 3’은 시각과 청각의 쾌감으로 승부하는 영화다. 광역수사대 형사 마석도(마동석)가 악당들에게 펀치를 날리는 장면은 통쾌하다. 그의 주먹이 내는 효과음은 상쾌하다. 그렇다면 이런 액션을 빼고 마석도란 캐릭터에 초점을 맞춘다면 어떨까. 그는 왜 세 번째 등장에도 식상하지 않은 걸까.

① 마석도는 그저 나쁜 놈들 잡는 게 즐겁다. 거창한 직업의식 같은 것은? 없다. 다른 형사들은 실적 채우기에 급급할 때 그는 거리를 걷다가도 실적을 올린다. 출근길을 막고 시민에게 행패 부리는 놈들 잡고 보니 “서초동 칼부림 사건 주범”이다. 그가 “너, 나랑 일 하나 같이 해야겠다”고 말을 걸 때 표정이 그렇게 신나 보일 수가 없다.

권석천의 컷 cut

권석천의 컷 cut

② 그래서일까. 그는 ‘노빠꾸(no back)’, 무조건 직진이다. 주저하거나 머뭇거리지 않는다. 클럽 VIP룸에 “‘MVP룸’에 일행이 있다”고 들어가고, 야쿠자들이 득실거리는 현장에 뛰어들고, 머리를 써서 금고를 열려다 안 되면 힘으로 문짝을 뜯어버린다. 그는 “일하다 보면 사람 죽일 수도 있다”는 빌런에게 말한다. “넌 법대로 하면 안 되겠다. 진짜로 좀 맞아야겠다.”

③ 마석도에겐 또 하나 다른 게 있다. 절대 폼 잡지 않는다. 자신이 무슨 수퍼 히어로나 된 것처럼 유난을 떨지 않는다. 이 한 몸, 정의를 위해 바치겠노라 말하지 않는다. 아프면 아프다고 말한다. “갈비뼈 부러졌냐? 난 온몸이 아파.” 상황이 정리된 후에야 뒤늦게 뛰어오는 동료 형사들에게 볼멘소리를 하기도 한다. “맨날 늦게 와….”

마석도란 캐릭터는 유쾌하게 시대상을 반영한다. 제대로 한 판 붙지도 않으면서 빈말로 악악대는 시대. 행동보다 말의 속도감이 중시되는 시대. 해야 할 일 하면서 십자가 진 것마냥 온갖 폼을 잡는 시대. 마석도는 정확히 이 시대의 반대편에 서 있다. 그는 일그러진 우리들의 영웅이다.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