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로또 당첨 보장" 터무니 없는 사기에 날아간 일확천금의 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가짜 로또 번호 예측 사이트. 사진 인천지검

가짜 로또 번호 예측 사이트. 사진 인천지검

번호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 로또복권에 당첨되게 해주겠다고 속여 1억여원을 챙긴 일당이 재판에 넘겨졌다.

인천지검 형사4부(부장 김형원)는 사기 혐의로 로또 번호 예측 사이트 운영자 A(29)씨와 영업팀장 B(26)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같은 혐의로 사이트 전 운영자 C(41)씨 등 공범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A씨 등은 2020년 8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로또 당첨 번호 예측 사이트를 운영하며 회원 17명으로부터 총 1억3700만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로또 분석 프로그램으로 조합한 번호를 제공하고 등급별로 1∼3등 당첨도 보장한다"며 "당첨이 안 되면 환불해 주겠다"고 피해자들을 안심시켰다.

또 사이트 직원들이 회원으로 가장해 모인 온라인 단체 대화방에 피해자들을 초대한 뒤 "VIP 관리 그룹 대화방"이라며 "1억원을 내고 등급이 올라 로또에 당첨된 회원이 있다"고 속였다.

검찰 조사 결과 A씨 등이 홍보한 분석 프로그램은 숫자 45개 중 무작위로 10개를 제외한 뒤 번호 6개를 임의로 뽑는 방식으로,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피의자들은 이 분석 프로그램을 돌려 1∼3등 번호가 나왔다며 허위 당첨 사례를 사이트에 올렸다.

검찰 관계자는 "당초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하면서 불기소 처분됐다가 고검의 재기수사명령으로 다시 수사하는 과정에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진술 번복을 회유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계좌 추적, 모바일 분석, 참고인 조사를 통해 공범 3명까지 찾아내 기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A씨 등은 운영자와 영업팀장 등으로 각자 역할을 분담했다"며 "많은 가입비를 지속해서 내게 해 피해액을 늘렸다"고 덧붙였다.

로또 운영사인 '동행복권'은 "매번 추첨할 때마다 당첨 확률은 814만분의 1로 같다"며 "추첨 절차상 당첨 번호를 예측하거나 당첨 확률을 인위적으로 높일 수 없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