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돈봉투 받은 野의원 20명도 표결 참여…공정하지 않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의 피의자로 체포동의안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가결을 국회의원들에게 요청했지만 결국 부결됐다.

한 장관은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지목되는 약 20명의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여기 계시고 표결에도 참여하시게 된다”며 ”돈 봉투 받은 혐의를 받는 사람들이 결정하는 것은 공정하지도 공정해 보이지도 않는다. 국민들께서도 같은 생각이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상황을 다 아시고 이 중요한 표결의 과정과 결과를 지켜보실 것”이라며 덧붙였다.

한동훈 법무장관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7회 국회(임시회) 제 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2021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받는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청 이유 설명을 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장관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7회 국회(임시회) 제 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2021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받는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청 이유 설명을 하고 있다. 뉴스1

해당 발언이 나오자 야당 의원들 자리에서는 고성이 터져 나왔다. 한 장관은 “최근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를 보면 약 20명의 표는 표결의 결과를 좌우하는 캐스팅보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돈 봉투 돌린 혐의’를 받는 사람들의 체포 여부를 ’돈 봉투 받는 혐의’를 받는 사람들이 결정하는 건 공정하지도 공정해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한 장관은 윤 의원이 지난 2021년 4월 말 두 차례에 걸쳐 송영길 경선캠프 핵심인사인 강래구, 이정근 등에게, 송영길 지지의 대가로 민주당 의원들에게 줄 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고, 강래구와 이정근으로부터 돈봉투에 나눠담아 총 6000만 원을 제공받은 다음 민주당 국회의원들에게 하나씩 나눠줬다고 밝혔다.

이성만 의원에 대해서는 지난 2021년 3월 송영길 경선캠프 조직총괄 본부장 이정근에게 경선자금조로 100만 원을 주고 송영길 당대표 당선을 위한 지지 대가로 민주당 지역본부장들에 대하여 살포할 자금 명목으로 강래구, 이정근에게 1000만 원을 주고, 4월 윤관석 의원으로부터 민주당 대의원 및 권리당원 등을 상대로 송영길 지지와 선거운동을 해달라는 명목의 300만 원이 든 돈봉투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혐의 내용을 설명한 한 장관은 “범행 과정에서의 여러 상황이 고스란히 녹음된 다수의 통화녹음 파일이 있다”며 이른바 ‘이정근 녹취파일’ 중 일부 내용을 날짜별로 정리해서 나열했다.

이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돈 봉투를 전달할 때마다 그 자금을 제공한 박용수씨(송영길 의원 보좌관)에게 텔레그램으로 ‘윤 전달했음’, ‘윤 잘 전달’이라고 보낸 문자메시지도 그대로 남아 있고 범죄사실에 부합하는 일정표, 국회 출입 기록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정근, 강래구, 사업가 김모씨 등 민주당 송영길 캠프 핵심 관계자들이 각각 물증들과 부합하는 진술을 하고 있다”라고도 말했다.

그는 “매표행위가 소액 사건까지 대부분 구속되는 이유는 ‘돈으로 표를 사고파는 것’이 민주주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중대 범죄이기 때문”이라며 “자기들 돈을 나눠준 게 아니라 업자에게서 받은 불법정치자금을 나눠준 것이라는 점도 간과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됐다.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무기명 표결 결과 가결 요건(재적의원 과반 출석, 출석의원 과반 찬성)을 채우지 못했다. 윤 의원 체포동의안은 293명 중 139명(47.4%)이 찬성했다. 이 의원 체포동의안은 293명 중 132명(45.1%)이 찬성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