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보당 강성희 국방위 배정 논란…與 "통진당 후신 들이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양경수 위원장을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양경수 위원장을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국회 상임위원회 배정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강 의원은 전날 당 대표단회의에서 자신의 국방위 배정을 반대한 국민의힘을 비판하며, 조속한 상임위 배치를 요구했다.

강 의원은 현재 상임위 중 유일하게 결원이 있는 국방위에 배치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지만, 국민의힘은 이를 공개적으로 반대해왔다.

강 의원은 “국민의힘 일각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방위 논란은 있을 수 없는 헌법 유린 행위”라며 “특정 상임위는 안 된다는 망언과 망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서둘러 사·보임을 추진하면 될 것을 그런 노력은 없고 말만 한가득”이라며 “국민의힘 의원 중에는 사·보임하실 의원이 한 분도 없으면서 정치공세만 하고 있으니 저의도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정우택 국회부의장은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진보당은 통합진보당의 후신 정당”이라며 “위헌 정당의 명맥을 잇는 진보당 소속 의원이 국가안보와 관련된 국방 기밀을 다루는 국방위에 배치되는 게 과연 국익과 헌법정신에 부합하는지 재검토해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같은 당 성일종 의원도 페이스북에 “강 의원은 과거 국가전복을 꿈꿨던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라며 “강 의원이 국방위에 발을 들이도록 놔두는 일은 국가 위해행위를 방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진보당은 자신들이 과거 통진당과 다르다고 주장하지만, 최근 강 의원이 자신의 보좌진으로 임명한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역시 통진당의 후예정당이라고 확신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성 의원이 언급한 강 의원 보좌진은 진보당 경기도당 용인시 지역위원장 A씨와 진보당 정책기획위원 B씨다. 두 사람은 모두 강 의원과 마찬가지로 경기동부연합 출신이다.

민주노동당 부대변인 출신인 A씨는 19대 국회에서 김재연 전 통진당 의원의 수석보좌관을 지냈고, B씨는 18대 국회에서 이정희 전 의원의 수석보좌관으로, 19대에선 이석기 전 의원 보좌관으로 일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