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국민연금 수탁위에 전문가 추천 위원 넣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정부가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방향을 자문·주도하는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 위원에 전문가 단체 추천 민간 전문가를 넣기로 했다. 일각에선 연금을 통한 정부의 기업 개입이 노골화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한다.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7일 오후 2023년 1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탁위 운영규정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수탁위는 기금위 산하에 있는 3개 전문위원회 중 하나로 국민연금이 투자하는 회사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결정하는 자문 기구다. 현재 수탁위는 가입자단체(사용자·근로자·지역가입자)가 각각 추천한 상근 위원(3명)과 비상근 위원(6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돼 있다. 기금위는 “수탁위는 비상근 위원 6명 모두 가입자 단체 추천을 받도록 해 타 전문위에 비해 대표성이 강화된 대신 전문성이 약하다”고 설명했다. 수탁위의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기금위 설명이다.

9명 가운데 6명은 가입자단체(상근 3명+비상근 3명)로부터, 나머지 3명은 전문가단체(비상근 3명)로부터 추천을 받겠다는 것이 기금위의 입장이다.

전문가 단체가 추천하지만 친정부 인사 위주로 채워져 의결권 행사에 정부 입김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기 위원으로 활동했던 이상훈 수탁위 위원은 “전문가 중에 정부 입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는 만큼 전문성을 강조하며 위원을 위촉하게 되면 독립성이 위협받게 마련”이라고 우려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한국금융연구원과 한국증권학회, 한국재무학회 등을 거론하며 “전문가 단체에서 금융·투자 전문가 위주로 추천을 받을 거라 아무나 위촉한다는 게 아니다”고 했다. 최근 기금위 산하 3곳 전문위원회에 공통으로 활동하는 상근 위원에 검찰 출신 인사를 위촉한 걸 두고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