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긴 '문송합니다' 없다…10명중 7명 '취뽀'한 특별 캠퍼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서울시 청년취업사관학교 강서캠퍼스 수강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사진 서울시

서울시 청년취업사관학교 강서캠퍼스 수강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사진 서울시

지난달 30일 서울 청년취업사관학교(청취사) 5번째 캠퍼스인 강서캠퍼스가 문 열었다. 청취사는 아이티(IT)·소프트웨어(SW)업종에서 필요한 실무역량 등을 청년 구직자에게 최장 6개월간 집중적으로 교육한 뒤 취업·창업을 돕는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표 청년 일자리 사업이다.

청취사 교육과정은 크게 두 갈래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 등과 관련해 개발직군을 양성하는 ‘SW 개발’ 과정과 마케터 등 비개발직군을 위한 ‘디지털 전환’ 과정이다. 비전공자도 얼마든지 수강이 가능하다.

강서캠퍼스는 이중 디지털 전환 과정에 중점을 둔 특화형 캠퍼스다. 실시간 방송 판매(라이브커머스), 유튜브 등에서 통할 다양한 콘텐트를 기획·제작할 수 있도록 이론·실무를 가르친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터 양성 과정도 맞춤형으로 교육한다. 일찌감치 정원 70명이 다 찼다. 청취사의 취업률을 고려할 때 수료생의 상당수가 취·창업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서울 청년취업사관학교 금천캠퍼스에서 열린 개관식에서 수업현장을 둘러본 뒤 한 수강생과 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해 서울 청년취업사관학교 금천캠퍼스에서 열린 개관식에서 수업현장을 둘러본 뒤 한 수강생과 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1

청취사 취업률 최고 100%인 곳도

실제 청취사 수료생 10명 중 7명 이상이 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청취사 영등포‧금천‧마포 등 3개 캠퍼스에서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수강한 532명 중 385명(72.4%·11월 기준)이 취업했다. 취업률은 각 캠퍼스, 교육과정별로 차이 나는데 최고 100%를 보인 곳도 있다.

청취사는 차별화된 인재양성 플랫폼을 표방한다.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기업이 제시한 과제도 경험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청취사 수료생을 채용한 기업들 사이에선 “실전·실무형 신입을 뽑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잡코디 연결, 일자리 매칭데이도 열어

또 교육생들이 원하는 직무‧직군에 취업할 수 있도록 잡코디(직업 상담사)를 연결해준다. 이렇게 해서 취업이 가능한 기업을 찾아 취업 상담 등을 한다. 이밖에 기업과 수료생을 연결하는 ‘일자리 매칭데이’도 연다. 예체능 계열 전공자인 박모(28)씨는 올해 서울 강남의 한 빅데이터 분석·마케팅 기업에 취업할 수 있었다. 박씨는 “청취사를 통해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채울 스펙을 쌓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올해 안에 청취사 강동‧동작 캠퍼스를 추가로 연다. 7개 캠퍼스에서 1150명의 디지털 실무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신대현 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과생을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와 취업 연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또 실무에 즉시 활용 가능한 디지털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