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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경상수지 8.8억달러 '아슬아슬' 흑자…상품수지 적자 전환

중앙일보

입력

지난 5일 오후 부산 남구 부산항 용당부두에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다. 뉴스1

지난 5일 오후 부산 남구 부산항 용당부두에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다. 뉴스1

지난 10월 상품수지가 한 달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지만, 배당 등 덕에 전체 경상수지는 아슬아슬하게 흑자 기조를 유지했다.

한은이 9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10월 경상수지는 8억8000만달러(약 1조1600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하지만 흑자 규모는 작년 같은 달(80억1000만달러)보다 71억3000만달러나 급감했다.

올해 들어 1∼9월 누적 경상수지는 249억9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작년 같은 기간보다 흑자 폭이 504억3000만달러 축소됐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올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외국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다.

한 달 뒤 5월 곧바로 흑자 기조를 회복했지만, 넉 달 만인 8월 다시 30억5000만달러 적자로 돌아섰고 9월(15억8000만달러)에 이어 10월(8억8000만달러) 두 달 연속 흑자를 냈지만 적자를 겨우 피한 수준이다.

세부 항목별 수지를 보면, 상품수지가 14억8000만달러 적자였다. 한 달 만에 다시 적자 전환했을 뿐 아니라 1년 전(61억달러)과 비교해 75억8000만달러나 감소했다.

우선 수출(525억9000만달러)이 작년 10월보다 6%(33억6000만달러) 줄었다. 앞서 9월 수출이 23개월 만에 처음 전년동월 대비 감소를 기록한 뒤 2개월 연속 뒷걸음쳤다.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특히 반도체(-16.4%), 화학공업제품(-13.4%)이 부진했고, 지역별로는 중국(-15.7%), 일본(-13.1%)으로의 수출이 위축됐다.

반면 수입(540억7000만달러)은 1년 전보다 8.5%(42억2000만달러) 늘었다.

통관 기준으로 원자재 수입액이 작년 같은 달보다 9.9% 증가했다. 원자재 중 가스, 석탄, 원유 수입액(통관기준) 증가율은 각 79.8%, 40.2%, 24.2%에 이르렀다.

수송장비(23.0%), 반도체(20.4%) 등 자본재 수입도 10.9% 늘었고, 승용차(39.6%), 곡물(19.9%) 등 소비재 수입도 7.9% 증가했다.

서비스수지는 5000만달러 소폭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작년 10월(6억4000만달러)과 비교해 흑자 폭이 5억9000만달러 줄었다.

세부적으로 운송수지는 흑자(13억8000만달러) 기조를 유지했지만, 작년 10월(23억1000만달러)보다 흑자 규모가 9억4000만달러 적었다. 10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같은 기간 61.7% 떨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도 1년 사이 4억6000만달러에서 5억4000만달러로 늘었다.

본원소득수지 흑자(22억6000만달러)는 1년 전(12억5000만달러)보다 10억달러 증가했다.

본원소득수지 가운데 배당소득수지 흑자(15억8000만달러)가 1년 새 10억3000만달러 증가한 데 큰 영향을 받았다. 해외 현지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 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10월 중 25억3000만달러 불었다.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27억5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는 8억1000만달러 증가했다.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15억6000만달러 줄었지만,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는 35억5000만달러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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